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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홈 IoT 서비스 국내 10만 가구 돌파


입력 2016.01.19 09:21 수정 2016.01.19 09:22        이호연 기자

대기전력 차단하는 IoT 플러그 가장 선호

상반기내 총 30여종의 서비스로 대폭 확대

LG유플러스는 18일 기준 홈 IoT 서비스 가입고객이 10만 가구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홈 사물인터넷(IoT)서비스 ‘IoT@home’을 선보인 지 6달 만이다.

일 평균 500가구 이상이 꾸준히 IoT 서비스에 가입한 것으로, 홈 IoT 서비스 런칭 후 1만 가구 돌파까지 한 달이 걸린 데 반해, 2만 가구 돌파에는 19일이 소요됐고, 최근에는 약 2주에 1만 가구씩 가입자가 늘어 가입자 추세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나 IoT@hom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과 스마트폰에서 ‘불꺼’, ‘가스 잠궈’, ‘문열어’ 등의 다양한 음성명령이 가능해 실생활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은 고객의 소비를 이끌어낸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다.

홈 IoT 서비스는 연령대 별 분석결과 30/40대 가입자가 전체의 60%를 차지해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30대 남성이 전체의 17%를 넘어 가장 높은 가입률을 나타냈고, 40대 남성과 여성이 각각 16%, 15%를 차지해 그 뒤를 이었다. 30대 여성도 12%를 차지했다.

또 20대와 50대도 1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70대 이상도 1100가구가 가입한 것으로 나타나 IoT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성별/나이에 상관없이 넓게 분포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55 : 45로 남성이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서울-인천-부산-경남-충남-경북-울산 순으로 가입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제주특별자치도에도 600여 가구가 Io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인기 있는 IoT 서비스는 IoT플러그로 전체 가입자의 50%가 선택해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로 나타났다. IoT 플러그는 대기 전력을 차단할 수 있는 제품으로 집안에 설치된 플러그에 연결된 가전의 on/off 도 가능하다.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예를 들어 퇴근 후 집에 도착하기 5분 전이나 아침 기상 알람에 맞춰 설정해 놓으면, 직접 제어하지 않아도 원하는 시간에 커피를 내리거나 음악이 흘러나오게 하는 등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창문이나 문이 개폐되면 알려주는 ‘열림감지센서’도 전체의 46%가 선택하며 고객이 선호하는 서비스로 나타났다. 열림감지 센서는 창문이나 현관문, 서랍 등에 간단히 설치해 외부의 침입확인이나 물건 도난, 가족의 귀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IoT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국내 10만 가구 돌파에 따라 2016년을 홈 IoT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10만 가구에 IoT 기기들을 연결해주는 허브가 보급됨에 따라 고객이 필요한 기기만 추가로 구매하면 집을 기존과 다른 똑똑한 IoT 하우스로 만들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선순환의 생태계 조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먼저 LG유플러스는 상반기 중 총 30여종 이상을 서비스 라인업을 구축한다. 올 하반기에는 지능형 IoT 서비스도 본격 도입한다. 지능형 IoT 서비스는 날씨 데이터 베이스를 조회하고 외부 온도 및 미세먼지 농도 등을 고려해, 에어컨이나 공기 청정기의 동작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한 기능이다.

안성준 LG유플러스 IoT서비스부문 전무는 “홈 IoT 서비스는 되느냐 안되느냐의 문제가 아닌, 얼마나 빨리 대중화가 되는지가 관건”이라며 “LG유플러스의 10만 가구 돌파는 더욱 수준 높은 고객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자로 거듭날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유플러스는 홈 IoT 10만 가구 돌파를 기념해 서울 및 경기 주요 직영점에서 1만여명의 고객들에게 ‘따뜻한 IoT(tea)’ 허브차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이달 22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개최 직영점은 시청역, 강남, 왕십리, 청량리, 신촌, 상동사거리점 등이다.

또 LG유플러스 공식 SNS(페이스북/트위터 등)를 통해 이벤트 페이지 속의 ‘IoT 모델 이동휘’를 찾아 댓글을 남기는 고객에게 추점을 통해 외식상품권과 가족여행권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 개최한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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