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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 나는 전기차, 타도 될까?'…화재 예방하려면 '이것' 피해라


입력 2022.07.21 12:11 수정 2022.07.21 12:11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전기차, 왜 불이 날까?…화재 막을 방안 있나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심포지엄 열고 '전기차 화재' 논의

"배터리 자체 품질 높이고 사용에도 주의 기울여야"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21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 3홀에서 '전기차, 왜 자꾸 불이 날까?'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진행하고 있다. ⓒ데일리안 이슬기 기자

세계적으로 전기차 화재 소식이 계속되면서 전기차 안전에 대한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 전기차는 매우 높은 전압의 전기를 사용하다보니 근본적으로 화재의 위험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 가운데, 전기차 사용자들이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충전'을 피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21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 3홀에서 '전기차, 왜 자꾸 불이 날까?'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전기차가 화재의 위험이 높은 이유와 대응 및 예방 방안에 대해 폭넓은 논의가 이뤄졌다.


이광범 법무법인 세종 고문과 박균성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자동차안전팀장이 주제 발표를 한 뒤,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패널 토론에는 김철수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를 좌장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를 좌장으로, 송지현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중대사고조사처장, 김용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최영석 한라대학교 미래모빌리티공학과 겸임 교수가 참석했다.


전기차 화재 사례 ⓒ이광범 법무법인 세종 고문

심포지엄의 좌장을 맡은 김철수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우선, 전기차가 화재의 위험에 노출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김 교수는 "무거운 차량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매우 높은 전압의 전기가 사용되고 많은 전기를 저장하기 위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지닌 배터리가 필요하다"며 "따라서 근본적으로 전기로 인한 화재의 위험이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전기차에 주로 탑재되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과거 납산 배터리에 비해 위험도가 높다"며 "안정성 문제로 자동차에 탑재하는 것을 꺼리는 시절도 있었으나, 엔지니어들의 노력으로 안정성이 발전해 적용까지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내연기관에서 전동화로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대에 살고 있는데, 기술 개발 및 보급 초기에 발생하는 안정화 단계라고 본다"면서도 "다만, 한 건의 사고도 치명적인 피해를 유발할 수 있을 정도로 진화 및 제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큰 우려로 꼽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기차 화재가 주목 받는 이유는 첫째, 전치가 화재는 충전·방전 중에 발생하고 둘째, 전기차는 한번 화재가 나면 열폭주가 뒤따르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라며 "현존하는 기술로는 수조에 넣고 열전도를 막고 반응이 끝나기를 기다리는 소극적인 방법 밖에 없다는 것이 걱정을 배가시키는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날 심포지엄에 참석한 패널들은 전기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전원 배터리 자체의 품질을 높여 화재 발화 요인 축소(송지현 처장) ▲전기차용 배터리 안정성 시험에 열폭주 평가항목 신설(이광범 고문) ▲배터리 충전율을 20~80% 사이로 유지하는 등 과충전을 피하고,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완속 충전해 밸런스를 맞추기 (김용원 상무) 등을 제시했다.


이호근 교수 역시 충전율 관리 및 완속 충전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이 교수는 "전기차의 안전도 검사는 일반적인 자동차 기준을 따를 수밖에 없고, 최근 부산 고속도로 사고와 같이 고속 주행 중에 발생하는 사고까지 예방하려면 안전도 기준을 몇 배 강화해야 하고 이는 차량가격 상승을 유발할 수 밖에 없다"며 "결국 보급화에 걸림돌이 되는 것으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문가 입장에서는 안전성을 무작정 높이는 방법은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며 "결국 현존하는 시스템 상에서 1회 충전 주행거리에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완충 비율을 85% 내외로 낮추고, 완속 충전을 습관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균성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자동차안전팀장은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소비자 요구에 맞춰 전기차 등 미래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재활용 등의 신산업 지원 기반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팀장은 "배터리 핵심 장치에 한해 정부가 사전에 안정성을 인증하는 체계로 개편하고, 인증 사항 준수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라며 "제작결함 조사 방식과 절차도 합리화해 신속한 조사가 가능하도록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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