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8%가 상단 초과 가격 제시
초고화질 실감형 콘텐츠 제작 기업 포바이포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공모가를 희망범위 상단 초과가격으로 결정했다.
18일 포바이포는 지난 14~15일 진행한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를 희망밴드(1만1000~1만4000원) 초과 금액인 1만7000원에 확정했다고 공시했다.
수요예측에는 국내외 총 1893개사가 참여하며 184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특히 수요예측에 참여한 전체 기관 중 98.8%인 1869개 기관이 공모밴드 상단 초과 가격을 제시했다. 이들 가운데 1.2%인 24개 기관이 상단 가격을 제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로써 포바이포 총 공모금액은 302억원, 상장 후 시가총액은 공모가 기준으로 1738억원이 될 예정이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 가운데 54.7%인 1036개 기관이 의무 보유 확약을 제시했다. 의무 보유 확약은 수요예측에 참여하는 기관이 일정 기간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것이다. 기관이 보유한 주식에 보호예수가 걸리면 상장 직후 과도한 물량 출회로 주가가 변동될 위험이 줄어든다.
2017년 설립된 포바이포는 초고화질 시각특수효과(VFX) 콘텐츠 제작 기업이다.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딥러닝 화질 개선 솔루션 ‘픽셀’(PIXELL)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포바이포는 이 기술을 활용해 국내에서 8K 이상의 콘텐츠를 가장 많이 제작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LG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실감형 콘텐츠 시장이 커지면서 2020년에는 아티스트가 제작한 콘텐츠를 상품화해 유통하는 플랫폼 ‘키컷스톡’을 출시했다. 현재 키컷스톡에서 유통되는 디지털 콘텐츠 수는 100만개가량이다.
윤준호 포바이포 대표는 “당사의 기술력과 사업 성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시며 수요예측에 참여해주신 투자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상장 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플랫폼 내 콘텐츠 카테고리 확장 및 해외법인 설립 등으로 사업을 확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포바이포의 일반 투자자 공모주 청약은 오는 19일과 20일 이틀간 진행한다. 전체 공모 물량 중 25%인 44만3742주가 배정될 예정이다. 일반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증권을 통해 청약을 신청할 수 있고 상장일은 오는 28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