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피해액 '845억원' 집계
메신저피싱, 전년 동기比 165% '쑥'
올해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액수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46%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50대 이상 장년층을 중심으로 메신저피싱 피해가 크게 증가하면서 피해 예방에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은 845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46.4%(732억원) 감소한 규모다. 지난해 말에도 전체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2353억원으로 2019년 대비 65.0%(4367억원) 급감한 만큼 피해규모가 지속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형별로는 메신저피싱 피해액이 올 상반기 466억원으로 1년 새 165.4% 폭증했다. 전체 피해액 중 차지하는 비중도 55.1%에 달한다. 지난해 말 전체 피해규모인 373억원을 상회하는 수치이기도 하다. 메신저피싱은 사기범이 탈취한 신분증 및 금융거래정보 등으로 피해자가 모르게 핸드폰을 개통하고 비대면 계좌를 개설해 예금을 이체하거나 대출을 받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편취하는 사기 수법을 의미한다. 피해자가 피해사실을 인지하기가 어려운 만큼 구제가 어려워지거나 규모가 확대될 우려가 있다.
반면, 올 상반기 검찰 등 기관사칭형 피해액은 6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1.1%(271억원) 대폭 감소했다. 전체 피해액 비중도 7.5%로 전년동기 대비 13.7%p 떨어졌다. 대출빙자형도 2분기 말 31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0.4%(751억원) 줄었다. 대출빙자형의 피해액 비중은 37.4%로 전년동기 대비 30.3%p 하락했다.
문제는 메신저피싱의 피해자가 대부분 장년층이라는 점이다. 특히 사기범은 주로 자녀를 사칭해 부모님에게 "핸드폰 액정이 깨졌다"거나 "코로나19 백신이 예약됐다"며 접근하는 문자메시지를 무차별적으로 발송한 뒤 카카오톡 친구 추가를 유도해 신분증(촬영본) 및 계좌번호·비밀번호 등 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후 원격조종이나 전화가로채기 등 악성앱을 설치토록 해 피해자 휴대폰으로 전송되는 인증번호 및 휴대폰에 저장된 개인정보 등을 탈취한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사기범들은 피해자 명의로 대포폰을 개통해 계좌를 개설한 후 피해자가 보유한 다른 금융사 잔액을 편취하는 방식이다.
금감원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모르는 전화번호나 카카오톡 등으로 문자를 받을 경우, 문자로 회신하기 전에 반드시 전화통화 등으로 자녀의 메시지가 맞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어떤 경우에도 신분증 및 계좌번호·비밀번호 등을 제공해서는 안되고, 절대로 URL(원격조종앱)을 터치하지 말라는 당부도 덧붙였다.
금감원 관계자는 "메신저피싱 피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장년층에 대한 맞춤형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관련기관과 공조를 통해 계좌개설절차, 저축성 예금·보험 해지 및 대출신청 시 본인확인조치, 보이스피싱 피해구제 시스템 등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