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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머지포인트 피해 최소화"…선불업자 실태 점검


입력 2021.08.16 18:39 수정 2021.08.16 18:40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총 65개사, 2조4000억 조사 대상

서울 여의도 소재 금융감독원 입구 현판 전경.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머지포인트 관련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선불업자들의 실태를 일제히 재점검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오후 3시께 수석부원장, 전략감독·중소서민금융·소비자보호 담당 부원장보 등과 머지플러스 상황 점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머지플러스는 머지포인트를 운영하는 회사다.


금감원은 우선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에 머지포인트가 감독 대상으로 등록되지 않은 업체이긴 하지만 환불과 영업 동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관계기관과의 협조도 긴밀히 유지하면서 관리를 강화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이번 머지포인트 사태를 계기로 금감원은 전자금융업법상 선불전자지급수단업(선불업) 영업 사례를 파악·점검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등록된 선불업자를 대상으로 고객 자금 외부신탁, 보증보험 가입 의무화 등 자금 보호 가이드라인 준수 실태를 재점검할 계획이다. 금감원 실태조사 결과, 지난 3월말 기준 선불업자로 등록된 회사는 총 65개사다. 이들 회사의 발행잔액은 2조4000억원이다.


전자금융업법에 따른 등록을 하지 않은 사례가 있는지도 들여다 볼 전망이다. 다수 업종에 사용될 수 있는 포인트, 상품권 등 전자지급수단 발행 업체를 비롯해 규모가 큰 업체를 우선적으로 조사한다.


정은보 금감원장은 "선불업 이용자를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한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며 "디지털금융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이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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