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구독경제 모델 도입
KB증권은 '프라임 클럽 서비스(Prime Club 서비스)'의 가입자수가 28만명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Prime Club 서비스'는 업계 최초 구독경제 모델 도입으로 소액의 구독료(1만원/월)만으로도 프리미엄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라임 클럽 서비스'는 자산관리 서비스의 사각지대로 인식됐던 소액투자자 및 온라인 고객들에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M-able'을 통해 필요한 투자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 유선 및 MTS 'M-able', 홈트레이딩시스템(HTS) 'H-able', 홈페이지를 통해 프라임PB의 컨설팅까지 제공한다.
KB증권은 '프라임 클럽 서비스'의 인기요인으로 ▲자산의 많고 적음을 따지지 않고 가입만 돼 있다면 구독료 외 별도 수수료 없이 프리미엄 자산관리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전담 PB제도' ▲ 담당조직인 프라임센터의 수평적 조직 문화로 '신속한 의사 결정 및 효율적 업무 수행을 통한 고객 불편 사항 개선' 등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차별화된 전담 PB제도'의 경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라임 PB들은 상담 후 고객들의 별점 평가를 통한 만족도 기반의 평가를 받아 철저한 고객 중심의 자산관리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한, 고객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한 실시간 1대 1 상담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PB를 '나만의 전문 상담가'로 지정해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KB증권은 현재 프리미엄 자산관리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유선, 모바일, PC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채널을 확장 할 계획이다.
'프라임 클럽 서비스'를 담당하는 프라임센터를 지원하는 M-able Land Tribe의 애자일(Agile) 조직 체계도 신속한 고객 불편사항 개선으로 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 Agile조직체계는 수평적 조직 문화와 함께 마케팅, 업무기획, IT개발 등 기능별 인력을 통합 구성해 e-biz기획에서 IT개발까지 신속한 업무 추진이 가능해 '프라임 클럽 서비스'를 신속히 지원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프라임 클럽 서비스'는 가입 고객들에게 프라임 클럽 전용 투자 정보를 적시에 제공 중이다. 주식투자자의 경우 장 개시부터 종료시까지 프라임 증권 방송을 통해, 모닝투자전략, 장중 시황 방송 등 발 빠른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최근에는 1일 1종목 '오늘의 추천주'를 확인할 수 있어 고객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주식초보자들을 위한 '주린이 백과사전'을 통해 고객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도 제공 중이다.
앞서 KB증권은 지난해 2월 코로나19 본격 확산 이전부터 비대면 고객 전담 조직인 프라임센터를 오픈하고 프라임 클럽 서비스를 내놓으며 언택트 마케팅을 선도했다.
KB증권은 신규 MTS인 'M-able 미니'를 출시 예정이다. 'M-able 미니'는 라이브커머스와 주식거래를 접목해 증권 방송을 시청하면서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 바로 주식을 주문할 수 있는 모바일 주식거래 플랫폼으로 고객들은 편리하게 주식을 거래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박정림 대표이사는 "전통적으로 자산관리는 고액자산가들만 받을 수 있는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KB증권은 전국민이 디지털 채널 및 프라임센터, 그리고 영업점의 PB들이 융합된 하이브리드 채널을 통해 자산관리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