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자영업자가 고객으로부터 황당한 서비스를 요구받은 사실이 전해져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초밥집 운영중) 배민 요청사항”이란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식당 점주로 추정되는 작성자 A씨는 “배민 요청사항에 이렇게 적혀서 주문이 들어왔다”며 “7000원 금액의 초밥을 서비스로 요청하셨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그가 공개한 영수증 요청사항란에는 ‘너무 배고파요. 연어 초밥 4P만 더 부탁해요! 리뷰 예쁘게 잘 올리겠습니다. 약속해요 별 다섯 개 리뷰’라고 적혀있다.
이어 배달 요청사항에는 ‘묶음 배송금지. 꼭 바로 오세요. 배달 시간 계산합니다. 묶어서 오면 반품해요’라며 갑질 의도가 담긴 메시지 역시 적혀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이에 A씨는 “한집 배달하는 것도 아니고, (주문이 많아) 배달대행업체를 이용하는데 이런 배송요구는 배달기사님 배차도 힘들 듯해 바로 캔슬했다”거 밝혔다.
그에 따르면, 주문이 취소되자 고객은 바로 가게에 전화를 걸어 항의했고, A씨가 재료 소진을 이유로 들자 “요청사항 들어주기 싫은 것 아니냐, 그렇게 사장 마음대로 취소하냐”라고 따지며, “요즘 장사하기 쉬우냐”라고 비웃었다고 설명했다.
고객의 태도에 A씨는 “불경기에 마음이 씁쓸하다”며 “4만원 벌자고 이런 요청사항까지 모두 수긍해야 하는지 고민이다. 멘탈이 바스러지는 기분”이라고 착잡한 심정을 전했다.
한편 해당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분노하며 “블랙컨슈머도 데이터가 공유돼야 공평하다”, “무리한 주문 요구에 업주도 거부할 권리가 있다”, “빠른 손절이 답이다”, “배가 고프면 더 시켜먹는게 상식 아니냐”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