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는 식목일을 맞아 환경, 상품, 사람의 선순환을 이루는 지속 가능한 유통을 위해 '샛별숲 키우기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2019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교실 숲 조성 프로젝트를 확장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마켓컬리가 직접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켓컬리가 첫 번째 샛별숲으로 선정한 곳은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경기장 인근에 있는 상암 문화비축기지다. 상암 문화비축기지는 2000년까지 마포 석유비축기지로 사용되다가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거쳐 2017년부터 시민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한 친환경 도시재생의 대표모델이다.
마켓컬리는 상암 문화비축기지의 위치, 규모 등이 미세먼지 걱정 없는 도심 속 유아숲을 만들기 적합하다고 판단해 샛별숲 부지로 선정했다.
마켓컬리는 지난 3월 15일 오픈한 서울 상암 문화비축기지 내 매봉산 유아숲체험원(약 1만여㎡ 규모)에 산딸나무, 이팝나무 등 미세먼지 저감수종 약 1400여 그루를 심었다.
마켓컬리는 샛별숲을 그동안 포장재 재활용 촉진을 위해 진행한 종이 박스 회수 서비스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을 토대로 조성했으며, 서울 마포구 및 교실 숲 조성 프로젝트를 함께 하고 있는 트리플래닛과의 협업으로 만들었다.
향후 샛별숲은 전문적인 유아숲지도사가 배치돼 아이들이 도심에서 자연을 체험하고 일반 방문객들 또한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마켓컬리는 샛별숲 오픈을 기념해 오는 11일까지 '샛별숲 숨은그림찾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샛별숲 이미지 안에 숨어있는 숨은 그림들을 찾은 뒤 캡처해 본인 인스타그램에 주요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면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당첨자 100명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