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친환경차 개발·보급 중장기 기본계획 발표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내연기관차 수준 성능 확보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만대를 보급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이를 위해 부품기업 육성에도 속도를 낸다. 궁극적으로 내연기관차 수준의 성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3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년)’을 확정했다.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친환경차 확산과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기본계획이다
이번 기본계획은 오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개발 및 보급 전략을 법정계획으로 확정함으로써 범정부적인 이행력을 확보하는 한편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혁신 전략, 차량 전주기 친환경성 평가 등 실질적인 탄소중립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
산업부는 이번 기본계획이 차질 없이 시행될 경우 내연기관차 수출 강국에서 친환경차 수출 강국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친환경차 연간수출 28만대에서 2025년 83만대로 3배, 친환경차 수출비중은 지난해 14.6%에서 같은 기간 34.6%로 2.4배 상승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전기·수소 화물차는 모든 차급이 출시되고 일상에 본격 투입되는 시기도 4차 기본계획에서 실현된다. 현재 1t 전기화물차를 2025년 전기화물차(1t, 3.5t), 수소특수차(살수차, 청소차)
수소화물차(10t, 23t), 지게차 등이 친환경차로 생산된다.
또 내년 수소광역버스, 2023년 수소트램 상용화가 이뤄지면 수소버스로 도시간 장거리 이동도 가능해진다. 물에서 추출한 ‘그린수소’와 온실가스로 생산한 ‘그린메탄’ 등 청정연료 활용 방안도 계획에 담겼다.
전기차는 휴대폰처럼 상시생활충전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춘다. 1회 충전으로 전국 어디든지 이동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현재 전기차충전기는 완속 5.4만기, 급속 9800기 수준이다. 2025년까지 각각 50만기, 1만7000기로 늘릴 계획이다. 주행거리도 400km에서 600km로 늘어난다.
수소차는 전국 어디서든 30분이내에 충전소 접근이 가능하고 내구성은 2배 개선, 가격 인하 추진이 본격적으로 이뤄진다. 수소차충전소는 2025년 450개소, 승용차 내구성은 2023년까지 30만km, 차량 가격은 5000만원대로 낮추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산업부 관계자는 “친환경차는 수송분야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동력”이라며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범부처와 협력해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