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총 연간 매출 10조원 달해
언택트 훈풍 속 광고·커머스·결제 급성장
'코로나19 수혜 기업' 이미지 우려
네이버와 카카오가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플랫폼 업계가 표정관리에 나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경제가 침체된 상황속에서 수혜 기업 이미지로 각인되는 것이 부담스러운 입장이다. 여당을 중심으로 이익공유제까지 거론되며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28일, 카카오는 내달 9일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양사는 비대면 열풍과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광고, 커머스, 결제 등 다방면에서 실적 고공행진을 이어간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네이버는 매출 5조원(라인 제외), 영업이익 1조원 탈환에 성공하고, 카카오는 연매출 4조원을 첫 돌파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금융정보 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네이버의 지난해 매출액 추정치는 5조5633억원이다. 일본 자회사 라인이 지난 3분기부터 연결 제무제표에서 제외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2% 감소했으나, 같은기간 영업이익은 65.66% 증가한 1조176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영업이익 1조원 돌파는 3년만이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37.65% 감소한 1조4693억원, 영업이익은 251.6% 급등한 3129억원이다.
네이버의 이같은 성과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네이버 쇼핑 등 커머스와 핀테크 사업의 호조 덕분이다. 네이버 쇼핑 매출의 경우 지난해보다 40% 이상 증가한 3000억원대를 기록했다. 네이버페이 거래액도 전년비 50% 이상 늘었다는 추정이다. 성과형 광고를 포함한 디스플레이 광고 영역도 호실적에 일조했다는 설명이다.
카카오도 지난해 날았다. 카카오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4.53% 증가한 4조1302억원, 영업이익은 118.07% 폭증한 4510억원으로 추산된다. 카카오의 연매출이 4조원대를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기순손실도 흑자전한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조2066억원, 영업이익 1439억원이다. 전년대비 각각 42.4%, 80.8% 올랐다.
카카오의 호실적은 카카오톡 비즈보드(톡보드) 효과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카카오톡 내 광고보드인 ‘톡보드’는 지난해 말 일평균 매출 10억원을 돌파하며 1년 만에 두 배로 성장했다. 톡보드는 지난해3분기 광고주 1만개라는 목표를 달성하며 빠르게 성장중이다. 올해 연말 일평균 매출액은 20억에 달할 전망이다.
티파니 등 명품까지 도입된 카톡 선물하기와 톡스토어 등으로 커머스 거래액도 급증했으며, 카카오페이 등의 금융분야에서도 강세를 보였다. 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와 카카오모빌리티 등의 신사업 매출도 전분기 대비 상당수 증가했다.
다만 양사는 사상 최대 실적 달성 사실을 마음껏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에서 플랫폼 사업자를 겨냥하는 만큼, ‘코로나19 수혜 기업’으로 낙인 찍히는 것이 되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분위기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에도 성장한 기업의 초과 수익으로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을 돕자는 취지의 이익공유제를 언급하고 나섰다. 상생협력 기금, 사회연대기금 등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으며 여당은 관련 법안을 마련 중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2일 온라인으로 열린 '플랫폼 기업 상생협력을 위한 간담회'에서 기업의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다. 카카오, 네이버를 포함한 비대면 대장주로 분류되는 플랫폼 업체들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창업 초기 정부로부터 별다른 도움을 받지 못하다가 수익이 발생하니 사회적 책임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괄목할만한 이익을 발생한 기업을 대상으로 이익공유제를 진행한다고 하는데, 그럼 손해도 같이 나눌지도 궁금하다”며 “수익 발생 기준, 국내에서 막대한 매출을 거둬들이는 해외 업체와의 역차별, 주주 이익 침해 등의 부작용등이 나올 수 있어 우려된다”고 밝혔다.
정부에서는 플랫폼 사업자의 갑질을 막기 위한 온라인플랫폼 중개거래 공정화법(온라인 플랫폼)도 추진 중이다. 플랫폼 사업자 중 매출액이 100억원 이내이거나 중개거래금액(판매가액 합계액) 1000억원이내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 이상의 기업에 대해 적용할 방침이다. 구글·페이스북 등 국내외 20~30개 IT업체가 규제 대상이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기존 규제 법안이 없는 것도 아닌데, 정부가 플랫폼을 너무 규제 대상으로만 접근하는 것 같다”며 “자칫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저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일각에서는 부처들이 온라인 플랫폼 규제를 통해 업무 영향력을 선점하기 위한 칸막이 싸움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