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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홈쇼핑, 자동으로 품질검사 한다…QA자동화 시스템 도입


입력 2020.12.07 09:17 수정 2020.12.07 09:18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GS홈쇼핑

GS홈쇼핑이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품질을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해 검사하는 ‘QA자동화시스템(Q-BOT)’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GS홈쇼핑에서는 ‘QA자동화 시스템’을 개발을 위해 API와 OCR 두 가지 최신 기술을 활용했다.


먼저 API 기술을 기반으로 식약처, 기술표준원 등 공공기관 DATA와 연결해, 리콜, 행정처분 상품의 품질 이력 DB를 구축했다.


이 후 OCR 기술을 적용해 상품명, 품목 허가 번호 등 서류를 자동으로 읽고, 적합 여부를 판정할 수 있는 로직을 개발했다.


협력사가 판매할 상품을 등록하면, ‘QA자동화시스템(Q-BOT)’이 해당 상품의 리콜, 행정처분 등 이력 유무를 확인하고 업체가 등록한 서류의 적부를 자동으로 판정한다.


문제없는 적합한 상품의 경우 최대 1시간 이내 자동으로 승인될 수 있어, 현재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모바일 상품 검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협력사들 역시 품질검사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게 돼, 매출 향상과 함께 만족도도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홈쇼핑 CX센터장 배재성 상무는 “GS홈쇼핑은 고객들이 안심하고 안전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기 위해 QA자동화시스템 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계속 시도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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