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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에 휘둘리는 완성차 노조…휴가 이후 줄파업 예고


입력 2019.07.25 11:23 수정 2019.07.25 11:31        박영국 기자

한국GM 노조, 교섭 시작 2주 만에 결렬 선언하고 초 스피드 '파업 수순'

현대·기아차 노조와 보조 맞춰…휴가에 파업까지 8월 車산업 '마비' 우려

한국GM 노조, 교섭 시작 2주 만에 결렬 선언하고 초 스피드 '파업 수순'
현대·기아차 노조와 보조 맞춰…휴가에 파업까지 8월 車산업 '마비' 우려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 대회'에서 총파업 깃발이휘날리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18일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총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던 금속노조 산하 완성차 3사 노조가 일제히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결렬 선언과 함께 쟁의권 확보에 나서며 여름휴가 이후 줄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 노조는 이날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한다. 앞서 노조는 지난 24일 사측과의 임금협상 7차 교섭에서 사측이 일괄제시안을 내놓지 않았다며 교섭 결렬을 선언한 뒤 당일 간부합동회의를 열고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한국GM 노사는 교섭장소 변경을 놓고 힘겨루기를 하다 지난 9일에야 상견례와 함께 교섭을 시작했다. 2주 남짓한 기간 동안 불과 7차례 만났을 뿐인데 ‘초스피드’로 결렬을 선언하고 파업 사전절차에 돌입한 것이다. 교섭 결렬 당일 쟁의발생을 결의한 것도 이례적이다.

앞서 한국GM 노조는 사측과 교섭도 시작하기 전에 중노위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가 행정지도 결정을 받아 쟁의권 확보에 실패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한국GM 노조가 같은 금속노조 산하 완성차 사업장인 현대자동차 노조, 기아자동차 노조와 보조를 맞추기 위해 이처럼 서둘러 쟁의권 확보에 나선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한국GM 노조는 이날 자체 소식지 ‘임투속보’를 통해 조합원들에게 “하기휴가 이후 투쟁체제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밝히고, 현대·기아차 노조의 교섭 내용 및 쟁의발생 결의 등의 상황을 전달했다.

현대·기아차 노조는 한국GM 노조보다 앞서 쟁의권 확보 절차에 착수한 상태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19일 교섭 결렬을 선언한 데 이어 22일 중노위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고, 24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오는 29~30일에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기아차 노조 역시 23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으며 24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쟁의발생을 결의하고는 곧바로 중노위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오는 30일에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 역시 여름휴가 이후 ‘총력투쟁’을 언급하며 파업 돌입을 예고했다.

이에 따라 완성차 5사 중 민주노총에 소속된 3사 노조가 모두 비슷한 시기에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교섭 결렬을 선언한 시기는 각각 차이가 있었지만 3사 모두 중노위에 쟁의 조정을 신청한 것은 22~24일 사이로 비슷한 시기로 올렸다.

여름휴가 시기는 현대·기아차가 내달 5~9일, 한국GM은 이보다 한 주 앞선 이달 29일부터 내달 2일까지다.

쟁의 조정 신청 이후 통상 열흘 간의 조정기간을 거쳐 중노위 결정이 나온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대·기아차가 여름휴가에서 복귀하는 8월 중순 이후 파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완성차 업체 한 관계자는 “완성차 노조들이 애초에 여름휴가 이전 쟁의조정을 신청하고 휴가 이후에는 파업권을 확보해 사측을 압박하겠다는 의도로 서둘러 결렬을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민주노총 산하 완성차 3사 노조가 비슷한 시기에 파업을 진행해 파급력을 높이려는 의도도 읽힌다”고 말했다.

여름휴가 이후 파업까지 이어지면 사실상 8월 한 달간 국내 자동차 산업은 마비 상태가 된다.

지난 18일 민주노총 총파업은 주요 사업장들의 불참으로 ‘그들만의 이벤트’에 그쳤지만 완성차 3사 노조가 파업을 벌여 자동차 산업을 마비시키면 파장은 커질 수밖에 없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일본의 수출통제와 미중 무역갈등 등 각종 악재로 국가경제 전반이 흔들리는 상황인데 노동계는 파업으로 자신들의 잇속만 차리려고 하니 유감”이라며 “고임금을 받는 자동차 업계 근로자들이 줄파업으로 국가 경제를 흔든다면 결코 국민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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