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O 문재인정부 2년] 영화계 지원 증액 불구 ‘희비교차’
블랙리스트 논란 등 예산 삭감 후폭풍
지원 증액 됐지만 여전히 잡음 지속
블랙리스트 논란 등 예산 삭감 후폭풍
지원 증액 됐지만 여전히 잡음 지속
예산 삭감 등으로 어려움을 처했던 국제영화제와 독립영화제 등 국내 영화제가 예산 증액으로 모처럼의 봄날을 기대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해 전주국제영화제 등 영화제 지원 예산이 늘면서 많은 영화제가 예년보다 더 많은 지원금을 받게 돼 다시금 재도약 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됐다.
영화계 블랙리스트가 치명타를 입으며 예산 삭감 등 이중고에 시달렸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영화제 지원 예산이 증액돼 새로운 활기가 예고됐다.
특히 국내 대표 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가 2014년 ‘다이빙벨’ 상영 이후 축소된 예산으로 난항을 겪었지만 예산이 크게 늘면서 다시금 그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기를, ‘영화제 정상화’를 응원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이 이사장으로 복귀하고 전양준 집행위원장이 선임되면서 재정비의 기회를 마련했고, 지원금도 예전 수준을 회복하면서 ‘원년의 해’, ‘도약의 해’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정부차원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부산영화제 측은 부산시가 기존 지원 예산을 60억 원에서 40억 원으로 20억 원 삭감했다며 오히려 예산이 줄어든 상황을 호소하고 있다.
앞서 부산 영화의 전당에서 열린 2019년 부산영화제 정기총회에서 올해 예산을 114억 5천만 원으로 확정했다. 지난해 128억 대비 14억 감소한 규모다. 부산시 지원 예산이 기존 60억 이상에서 40억으로 20억 줄어든 것이 가장 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국비 증액만 강조하고 현실적 반영이 안되고 있다는 지적도 함께 나오고 있다.
한편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019년 영화진흥위원회의 사업예산은 660억 원으로 2018년(553억 원)보다 107억 원(19.4% 증액)이 늘었다. 이는 영화진흥위원회 출범 후 전년대비 가장 많이 늘어난 예산이다.
영진위는 ‘영화산업 양극화 해결을 위한 공정환경 조성’, ‘한국영화가 국민의 문화유산으로 발돋움하게 하기 위한 한국영화 100년 기념사업 추진’, 그리고 ‘아시아 영화권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아시아 국가 간 교류 체계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영화 창작자와 유통사 사이의 불균형, 영화산업의 양극화 현상을 영화계 최대 현안으로 판단하고, ‘공정환경조성센터’ 예산을 16.6억 원으로 편성했다. ‘한국영화 100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운영에 15.7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아시아 국가 간 영화교류 체계 구축을 위한 ‘아시아영화교류센터’를 신규 설립·운영하기 위해서 17.5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기도 했다.
한국영화기획개발지원도 30억이 신설됐다. 신규 사업인 지역영상문화 클러스트 사업 예산은 정부안에서 크게 늘어나 37억 원으로 확정됐다.
서울독립영화제 지원 역시 증액이 됐지만 워낙 삭감됐던 터라 정상화 된 정도로 만족해야 했다. 블랙리스트 등으로 지원이 대폭 삭감되면서 고통스런 현실을 보내야 했다. 특히 인디다큐페스티발은 넉넉하지 못한 형편으로, 여전히 아쉬운 독립영화계의 현실을 보여주며 다음해를 기약했다.
정권교체 등 온갖 방해와 탄압을 뚫고 자본의 압력에서 자유롭게 영화를 제작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지원 정책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게 현실이다 보니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실질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지 않은 영화계 현실 속 다양한 영화제가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게 독립될 수 있기를 그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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