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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기업용 대화형 AI ‘브리티’ 출시


입력 2017.09.05 09:30 수정 2017.09.05 09:05        이호연 기자

분석AI, 시각AI, 대화형AI 3대 AI 플랫폼 체제 완성

업종별 솔루션과 데이터 분석 플랫폼 결합

삼성SDS가 대화형AI 플랫폼 ‘브리티(Brity)’를 출시하며 기업용(B2B_ 인공지능 시장 공략에 뛰어들었다.

삼성SDS는 5일 송파구 잠실 본사에서 미디어설명회를 열고 브리티를 처음으로 언론에 공개했다.

삼성SDS 관계자는 “브리티 출시는 지난 6월 발표한 분석 AI 및 시각 AI와 함께 AI 3대 플랫폼을 완성함으로써 인공지능이 필요한 제조, 금융, 서비스업 등 기업용 인공지능 시장 공략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삼성SDS는 지난 6월 수치나 로그데이터를 분석해 패턴인식이나 결과 예측 등을 수행하는 분석 AI인 브라이틱스 AI, 이미지나 동영상을 분석해 개체인식과 장면 이해 등을 수행하는 시각 AI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에 발표한 브리티는 자연어로 대화하여 고객이 요청하는 업무를 지원하고 수행하는 지능형 비서이다. 사용자가 요청하는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자연어 이해와 추론 및 학습이 가능한 대화형 AI엔진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복잡한 중문의 문장일지라도 사용자의 질문의도를 분석하여 질문자의 의도에 맞는 답변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어제 냉장고 주문했는데 도착을 언제 합니까?” 라고 물어보면“어제 냉장고 주문했는데”라는 부가정보와 “도착을 언제 합니까?”라는 질문 의도를 먼저 분리한 후 부가정보를 활용해서 질문의도에 맞춰 답변하는 방식이다.

지능적으로 대화 맥락 관리도 가능하다.

이는 지난 14년 국내와 미국 산호세에 위치한 자사의 연구소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언어이해기술, 다중 의도 인식 및 문장별 감성 분석 등을 가능케 해주는 자연어 처리 엔진과 학습 모델을 적용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브리티는 플랫폼의 특성으로 인하여 문자 대화 뿐만 아니라 음성 대화도 지원한다. 카카오, 라인 등 모바일 메신저는 물론 PC, 전화, 스마트폰 등 하드웨어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다.

브리티는 이 밖에 자동 추천을 통해 대화모델 성능을 향상시켜 기존 대화형 AI에 비해 구축기간을 기존 3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해 비용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삼성SDS는 “외부 출시에 앞서 올 5월부터 삼성SDS를 포함한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일정, 전화번호, 출장, 근태 및 식단 메뉴 등 회사 내에서 임직원들에게 공통으로 필요한 각종 정보 서비스를 브리티로 처리하며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삼성SDS 개발센터장 김종필 상무는 “브리티는 이미 여러 업종에서 다양한 응용서비스로 구현 중이며, 고객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하는 플랫폼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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