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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기업솔루션 운영 관리 체계 iSO20000 획득


입력 2015.10.21 09:17 수정 2015.10.21 09:18        이호연 기자

클라우드 컴퓨팅, 그룹웨어 구축 등 13개 관리 전 영역 인정

SK텔레콤은 기업솔루션 운영 및 보안관리 역량 분야에서 국제 표준 인증인 ‘ISO/IEC 20000-1:2011(이하 ISO20000)’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ISO20000인증은 IT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나 조직이 고객요구에 맞도록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관리하고 제공할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국제 표준 인증 체계로, BSI가 현장 실사를 통해 국제 표준 준수 여부를 검증하고 인증하게 된다.

BSI는 1901년 설립됏으며 경영시스템 인증 및 규격 제정기관으로 품질경영시스템(ISO9000), 환경경영시스템(ISO14000) 등 업무용 규격을 최초로 제정, 발행했을 뿐만 아니라 이들 규격에 대한 인증도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 기관이다.

이번에 SK텔레콤이 인증을 획득한 분야는 클라우드 컴퓨팅, 그룹웨어, 보안 솔루션 분야로 각각 운영에 있어 서비스수준 관리, 장애 관리, 보안 관리 등 13개 관리 전 영역이 국제적 수준임을 인정받았다.

특히, 이번 인증은 ITIL을 만들고 관장하는 ITSMF의 Scheme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서는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인증을 획득했다는 설명이다. ITIL은 IT서비스 관리를 위한 모든 과정 및 프로세스가 정리되어 있다. ITSMF는 1991년 영국에서 설립된 IT서비스 관리분야의 독립적이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비영리 조직이다.

현재 SK텔레콤이 제공하고 있는 기업고객용 상품 중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 사업인 T 클라우드 비즈 △클라우드 SaaS형 상품인 T 비즈포인트 △기업용 모바일 그룹웨어 솔루션인 GMP △기업용 단말기 보안 관리 솔루션인 SSM 등이 이번 인증에 포함됐다.

SK텔레콤은 이번 국제 표준 인증을 통해 기업솔루션 운영 및 보안관리 역량이 국제적 수준임을 인정받은 만큼, 이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등 플랫폼 기반 기업 솔루션 비즈니스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명희 SK텔레콤 솔루션컨설팅본부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국내 이동통신 고객만족도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의 고객 서비스관리 수준을 기업고객에게도 이어가고자 하는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기업고객 서비스를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고객행복을 최우선으로 지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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