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컨트롤타워 마련 시급"
김필수 전기자동차리더스협회장, 마스터플랜과 인프라투자도 강조
전기차 도입 확대에 대한 대응전략과 정책지원 미약하다는 지적도
“전기차 개발 및 보급 등 정부 부처간 시너지 효과가 부족해 우려가 크다. 산업부·국토부·환경부 등 세 부처를 아우를 수 있는 컨트롤 타워 마련이 시급하다.”
김필수 전기자동차리더스협회장(대림대학교 교수)은 2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된 ‘KABC(Korea Advanced Battery Conference) 2015'에서 ’해외의 전기차 도입정책과 한국 전기차 활성화 정책 제안‘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지난 7년간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논의가 이어져왔지만 공과가 희미했다면서 현 정부에서 친환경차 개발 및 보급에 대한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전기차 개발과 보급, 인프라 구축, 대단위 시범 모델 등 종합적인 시너지 모델이 부재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그는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이 융합되는) 컨버전스가 중요한데 콘트롤 타워 부재로 이러한 역량과 노하우가 잘 결합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김 회장은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과 지원, 현대기아차 등 자동차 업체의 전략 등이 국내 현실을 감안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내에서는 아직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필요성에 대한 의문도 있는데 이는 전기차라는 하나의 부분만 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노르웨이의 경우, 전기차에 공급하는 전기에너지도 수력발전 등 친환경에너지원을 통해 생산해 교통수단뿐만 아니라 전체 사이클을 모두 친환경적인 요소로 구성한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전력 생산을 원전에 의존하는 국가로서는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기에너지의 친환경성과 경제성이 모두 충족돼야 하는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까지 복합적으로 봐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기차용 중대형 배터리 기술 진화도 시장 활성화에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전기차에서 배터리의 용량과 안정성이 중요한데다 전체 비용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달하기 때문에 기술력 향상뿐만 아니라 경제성 논리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그는 "지난 10년간 투자한 비용에 비해서는 배터리의 성능 향상과 가격 절감이 한계에 다다른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배터리 기술 향상에 대한 의문부호에도 불구하고 아직 발전에 대한 기대감도 형성돼 있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향후 시장에 대해서는 당분간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가 시장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면서 순수전기차(EV)가 틈새시장을 공략하면서 시장이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전기차 개발 방향도 기존 모델을 변화시키는 개조형이 아닌, 양산형 모델을 개발 및 보급하는 것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아파트 주차장 등에서 전기차를 한 번 충전하면 주행가능거리가 130km인데 수도권에서 평균 출퇴근 거리가 35~40km인 점을 감안하면 왕복 70~80km 이동하는 셈이니 PHEV로도 출퇴근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날 행사에서는 전 세계 다른 국가들이 전기차 도입 계획을 적극적으로 수립하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 아직 움직임이 미약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광주 SNE리서치 대표이사는 "글로벌 리튬이온배터리(LIB) 시장 전망과 리딩배터리 제조사의 경쟁력 조망"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향후 전기차 시장이 중국·유럽·미국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이라면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오는 2020년까지 주요 국가들의 전기차 보급 목표는 1500만대 수준이라며 이 중 한국은 20만대 수준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으로 정책적 지원도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전 세계 각국의 연비규제 대응책으로 2017년까지는 PHEV가, 2018년 이후에는 EV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전기차 시장의 확대에 대한 큰 기대감에 비해 한국의 시장은 아직 미약하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부가 내년 PHEV에 대해 1대당 500만원의 보조금을 신설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지만 3000대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또 EV에 대한 보조금은 1500만원에서 1200만원으로 줄이면서 지원대수는 늘리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22일과 23일 양일간 진행되며 첫 날 전기차를 주제로 한 강연에 이어 둘째 날에는 배터리와 애플리케이션을 주제로 한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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