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무공해차 보급정책 설명회 개최
고성능·보급형 전기차 보조금 집중 지원
환경부는 올해 말까지 무공해차(전기·수소차) 누적 50만 대를 보급해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본격적으로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7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충북 청주시 오송컨벤션센터에서 ’2022년 무공해차 보급정책 설명회’를 개최하고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2022년 전기차, 수소차 보조금 지급지침’ 등 올해 무공해차 보급 방향과 보조금 제도, 충전시설 구축계획 등을 발표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무공해차 신규 보급 대수는 총 10만9000대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전체 신규 차량 175만 대 가운데 6% 수준이다. 누적 보급 대수는 25만7000대다.
전기 승용차는 다양한 신차종 출시와 인기로 지난해 대비 신규 보급 대수가 2.3배 증가했다. 전체 신규 등록 차량(148만 대) 가운데 4.8%에 달한다.
수소차는 지난해 8532대를 신규 보급했다. 2020년도 5843대보다 46% 증가했다. 수소차 보급 대수 기준으로 2년 연속 세계 1위다.
한편, 환경부는 2022년 무공해차 누적 50만 대를 보급하기 위해 무공해차 보조금 지원체계를 대폭 개편했다.
2022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개정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물량을 보급할 계획이다. 2022년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설치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개정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지역을 대상으로 상용차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전기충전기는 차량 제작사, 충전사업자 등과 함께 지역별 대표 충전기 구축사업 추진한다. 공동주택뿐 아니라 단독주택, 도·농지역 등 충전취약지역 생활권에 충전기 설치를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는 지난해 수립한 전략적 배치계획을 토대로 전국에 누적 310기 이상을 균형 있게 확충할 계획이다. 아울러 버스 등 대형 차량의 수소 전환을 위해 특수용(버스, 트럭 등) 수소충전소 공모 때 액화 수소 충전소도 신규로 선정할 예정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환경부는 2022년을 무공해차 대중화 원년으로 만든다는 목표 아래 시장 상황에 적극 대응해 보급정책을 더욱 정교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