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평균 30점 상승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 고객 가운데 10명 중 6명이 중신용대출을 받아 고금리 대출을 갚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일부 고객은 고금리 대출에 대한 부담을 완화했을뿐 아니라, 신용상태까지 개선하는데 성공했다.
29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올해 8월 한 달간 카뱅에서 중신용대출과 중신용플러스대출을 실행한 고객 가운데 대출 실행 당시 저축은행‧캐피탈‧카드사 등 비은행 대출을 보유한 고객은 2만1100명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8월말에는 2만1100명 가운데 63%인 1만3200명의 비은행권 대출잔액이 감소했다. 중신용대출을 받은 고객은 평균 490만원, 중신용플러스대출 고객은 360만원이 감소했다. 중신용대출과 중신용플러스대출의 평균 대출금액을 고려했을 때 대출 이후 절반 정도를 상대적으로 고금리인 비은행 대출 상환에 쓰인 것으로 추정된다.
8월에 중신용대출과 중신용플러스 대출을 받은 고객의 평균 금리는 각각 5.7%와 9.5%로, 12~15%대 내외인 저축은행이나 캐피탈, 카드사의 각 업권별 평균대출금리보다 낮았다. 해당 고객의 상환금액은 559억원가량이다.
대출을 받을 경우 일반적으로는 부채 증가로 인해 신용점수가 소폭 하락하지만, 비은행 대출을 일부 또는 전부 상환한 고객의 경우 부채 증가효과 대비 고금리 대출감소효과가 커 신용점수가 오히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은행권 대출이 감소한 중신용대출 고객의 경우 평균 신용점수(KCB 기준)가 736점에서 766점으로 30점 가량 상승했으며, 중신용플러스대출은 660점에서 667점으로 올랐다.
카카오뱅크에서 중신용대출과 중신용플러스 대출을 받은 이후에도 비은행 대출을 유지한 고객 비율은 27.0%였다. 증가한 경우 10% 미만으로 집계됐다.
카뱅 관계자는 "카카오뱅크의 중‧저신용고객을 위한 대출상품을 이용하면 대출이자 부담도 줄이고 신용도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신용평가모델을 고도화해 더 많은 중‧저신용 고객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