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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대목이 두렵다는 유통업계 [최승근의 되짚기]


입력 2021.10.04 07:01 수정 2021.10.04 03:56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백화점 정기 세일에 두 번의 대체휴일까지 기회 크지만

노조 총파업에 대선 앞둔 국감 등 부담 더 커

‘아니면 말고 식’에 대한 피해보상은 전무

자극적인 소재로 눈도장 받기 보다 실질적인 주제에 힘 쏟길

2021 대한민국 동행세일 첫 주말인 지난 6월27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뉴시스

10월은 유통업계의 본격적인 대목이 시작되는 시기다. 주요 백화점의 가을 정기 세일이 진행되고 올해는 2주 연속 두 번의 대체휴일 연휴도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단계적인 방역 완화도 기대된다.


특히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10월부터 쇼핑 분위기를 조성하다 보니 길어봐야 1주일에 불과한 두 번의 명절보다 기대감이 큰 시기다.


하지만 이런 황금 같은 대목을 앞둔 유통업계의 표정이 밝지만은 않다. 오히려 어느 때보다 불안감이 크다는 하소연도 나온다.


내달 시작되는 국회 국정감사에 유통업계 수장들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된 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총파업도 예고된 상태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올해 국감은 어느 때보다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여야를 막론하고 표심을 자극하기 위해 자극적인 소재가 등장할 것이란 우려에서다.


그동안 주로 대기업 유통기업 수장이 주요 증인으로 국회에 불려갔다면, 올해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범위가 확대됐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유통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새로운 규제 대상이 됐다.


업계에서는 국감 전부터 무차별적인 기업 때리기가 시작됐다는 얘기가 나온다.


쿠팡은 최근 한 국회의원이 낸 보도 자료로 몸살을 앓았다. 쿠팡을 이용하는 수천만명의 개인정보가 중국에 유출될 우려가 있다는 내용이었다. 쿠팡은 즉시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 입장을 냈지만 우려는 일파만파 퍼진 상황이다.


국감 때마다 반복되는 ‘아니면 말고 식’ 때리기에 따른 기업의 피해 보상은 전무하다. 정치인들은 이를 통해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국감 스타로 발돋움할 수 있지만, 기업에서는 이를 수습하기 위해 비용과 시간을 투입해야 한다.


기업들이 매년 10월을 두려워하는 이유다.


이전에는 국회에 불려 다니느라 사업 추진이 제대로 안 된다는 하소연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출석이 문제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근거 없는 때리기로 거짓이 진실이 되는 상황이 가장 두렵다고 입을 모은다.


기업이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년에서 수십년간, 많은 비용과 인력을 투입해야 한다. 하지만 망가지는 데는 한 순간이면 가능하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기업의 잘못은 당연히 바로 잡아야 한다. 하지만 일단 지르고 보자는 식의 기업 때리기는 하등 도움이 안 되는 무책임한 행위일 뿐이다. 수준이 높아진 국민들도 보여주기식 행사에는 관심이 없다.


국정감사는 국회가 국민의 힘을 빌어 정부의 법 집행을 감시하는 활동이다. 자극적이어서 눈을 돌리기 쉬운 소재보다는 실질적인 국민의 삶에 보탬이 되는 주제에 힘을 쏟길 바란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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