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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부선' 논란 떨칠까…지역갈등 부른 GTX-D 발표 '코앞'


입력 2021.06.29 05:05 수정 2021.06.28 18:32        배수람 기자 (bae@dailian.co.kr)

지자체 반발에도 정책 일관성 훼손·수도권 집값 급등 우려 등 발목

마땅한 대안 없어 '김부선+B노선 연계 방안' 유력시

"정치적 논리에 휘청…내년 정권 교체, 또 변수로 작용할 듯"

지난 4월 공청회를 통해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GTX-D노선 계획(안)이 발표된 이후 김포·검단 등 서부권 지역주민들이 대거 반발했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관계자들이 5월28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GTX-D 관련 피켓을 들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을 둘러싼 반대 여론이 극심한 가운데 정부가 조만간 해당 사업을 포함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한다. 일명 '김부선(김포~부천선)' 구축계획(안)이 발표된 이후 막판까지 진통을 거듭하고 있어 노선 수정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29일 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조만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청사진이 되는 해당 사업계획에는 현재 뜨거운 감자인 GTX-D노선도 담긴다.


앞서 4월 공청회를 통해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D노선 계획(안)이 발표된 이후 김포·검단 등 서부권 지역주민들이 대거 반발했다. 서울로 통하는 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경기도와 인천시가 제안한 노선이 하나도 받아들여지지 않아서다.


국토부는 주민들이 대규모 촛불집회를 열고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들까지 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외치며 삭발을 강행하자 일부 대안을 제시했다. GTX-B노선과 선로를 공유해 D노선 일부(혹은 전체) 열차를 서울 여의도나 용산역까지 연결하는 방안이다.


해당 지역주민들의 주요 통근 지역이 마포구·영등포구에 집중된 만큼 출퇴근 혼잡을 상당 부분 해소하면서 서울 도심 내 업무지구로 이동이 수월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여전히 서부권 지역주민들은 강남 직결을 요구하고 있다.


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지만, 정부는 기존대로 김포~부천선을 확정, B노선을 연계하는 방안으로 사업을 추진할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포검단시민교통연대가 5월15일 김포시 장기동 라베니체에서 GTX-D노선 원안 사수를 위한 촛불 집회를 개최했다.ⓒ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김포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나름 2기 신도시라고 조성한 곳인데 서울로 연결되는 전철 하나 없다는 것이 말이 되는 거냐"라며 "출퇴근 시간 혼잡도가 300% 육박하는 김포골드라인을 피하겠다고 돈을 더 내고 부천으로 돌아가라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부선에 B노선을 공유하라는 대안은 D노선을 GTX로 보는 게 아니라 B노선의 지선으로 들러리 삼겠다는 것"이라고 분노했다.


이 같은 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지만, 정부는 기존대로 김포~부천선을 확정, B노선을 연계하는 방안으로 사업을 추진할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미 지자체 반발에 따라 일부 노선 변경안을 내놨는데 또다시 발표한 사업계획을 뒤집는 것은 정책 일관성을 훼손하는 것은 물론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어서다.


최근 GTX-C노선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된 이후 정차역을 중심으로 집값 급등세가 심상치 않다는 점도 부담이다.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노선을 변경할 경우 나머지 GTX 사업 역시 흔들릴 수 있다.


국토부는 최근 공개한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21~2040)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는 D노선만 '김포~부천(서부권광역급행철도)'라고 명시돼 있다. 그러면서 이를 GTX-A·B·C노선과 함께 적기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포~부천 구간이 다른 노선과 연계가 잘되도록 하는 방안을 추가 검토하겠다"고 언급한 것 역시 강남 직결이 무산될 거라는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어떤 결과를 도출하든 추가적인 갈등은 불가피하다는 견해다. 내년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 불 보듯 뻔하지만 모든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점에서다. 실제 김포·검단 지역주민들은 가만히 정부의 결정만 기다릴 수 없다며 28일부터 자율적으로 추가 집회 준비에 돌입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노선을 만들어 주든, 추가로 연장을 해주든 갈등은 계속될 것"이라며 "처음부터 주민 의견을 듣고 여러 가지 공청회를 거쳐서 계획을 수립하고 정책이 변경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일관성 없이 하다 보니 자꾸 손을 대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명한 대안을 마련하기가 현시점에선 어렵다"라며 "정치적인 논리에 자꾸 흔들리는 상황에서 국토부가 어떻게 사업계획을 확정하더라도 내년 정권이 바뀌면 또 달라질 여지가 있다"고 진단했다.

배수람 기자 (ba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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