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시장 최초…조달처 확대
신한카드가 공모 형태 5년 만기 소셜 포모사 본드 3억 달러(약 3330억원) 규모로 발행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카드사 최초로 유로 본드 발행에 성공한 신한카드는 대만 증권거래소에 상장되는 최초 소셜 포모사 본드 발행에 성공했다. 이에 조달처가 대만 시장으로 확대돼 투자자 저변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청약에서 40%가량 주문은 대만에서 들어왔다. 59%는 기타 아시아, 나머지 1%는 유럽에서 청약 주문이 접수됐다. 전세계 투자자 90개 기관이 참여하는 활황에 이번 청약에는 모집금액 대비 약 7배에 달하는 20억 달러의 주문이 쏠렸다.
이번 채권은 신한카드의 우수한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업계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인 A2를 획득했다.
이에 최종 가산금리는 최초 제시한 가산금리(이니셜 가이던스 105bp) 대비 35bp 낮은 70bp로 결정됐다. 업계 최저 금리다.
BNP 파리바, HSBC, 소시에떼 제네랄이 발행 주관사로 참여한 본 채권은 대만 증권거래소와 싱가포르 증권거래소에 동시 상장된다. 조달된 자금은 저신용·저소득층 등 사회취약계층 금융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카드사 해외채권 가운데 최저 가산 금리로 발행돼 향후 대만을 비롯한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여전사의 한국물 발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