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컴퍼니로의 혁신’선언 발맞춰 ‘사람’ 중심 AI 이념 설정
사규 반영, 교육, AI 체크리스트 개발 등 전사 프로세스 반영
SK텔레콤이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AI)’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AI 추구 가치 제정을 선언하며 AI 컴퍼니로의 혁신을 본격화한다.
13일 SK텔레콤은 사규 반영 및 AI 서비스 체크리스트 개발 등 경영 시스템 전반에 '사람 중심의 AI'를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I 추구 가치는 슬로건과 7대 추구 가치로 구성된다. ‘사람 중심의 AI – 함께 공존하며, 더 높은 곳을 향합니다’라는 슬로건에서 사람과 AI의 공존을 강조하고, 이를 7대 가치로 구체화했다.
7대 추구 가치는 SKT가 주요 가치로 추진해온 사회적 가치와 무해성, 기술 안정성, 공정성, 투명성, 사생활 보호, 지속혁신 등이다.
SKT는 5월 중 AI 추구 가치를 사규에 반영해 전 구성원이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하고, 상반기 내 전사 교육 과정을 수립, AI 추구가치를 내재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SKT가 제공 중인 다양한 서비스의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PLM) 프로세스에도 적용해 서비스 사전 검토부터 고객의 피드백까지 AI가 적용되는 모든 단계에서 윤리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AI 관련 업무 적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AI 체크리스트도 개발한다. 체크리스트는 기존 AI 서비스에도 적용될 뿐 아니라, 신규로 개발되는 AI 서비스의 기획, 개발, 배포, 운영 등 각각의 단계에서 AI 추구 가치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방법을 적시한다.
SKT는 이번 AI 추구 가치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반영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했다. 자문단은 정기 회의를 통해 AI 윤리 관련 이슈를 논의하고, AI 적용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5월과 6월 2회 개최하는 웨비나에 참석해 국내외 AI 윤리의 최신 동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역할도 한다.
김윤 SKT CTO는 “AI 추구 가치 정립은 SKT가 AI 컴퍼니로 변화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AI 서비스가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초연결 서비스로 불완전성을 숙명으로 하는 특성이 있는 만큼 내부 교육, PLM 정립, 체크리스트 수립 등 내실을 다지는 노력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