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코로나19 경제 위기와 가계 소비’ 보고서
소득 5분위, 지난해 자동차 소비 27.4% 늘어
중산층, 가처분소득 증가율·소비지출 가장 낮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대외활동이 제약됐던 지난해 고소득층이 자동차 등을 구매할 때 중산층은 소비는 줄이고 저축을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11일 내놓은 ‘코로나19 경제 위기와 가계 소비’ 보고서에 따르면 소득 5분위(상위 20%) 가구는 지난해 내구재(한 번 사면 오래 쓰는 재화) 소비를 19.6% 늘렸다. 이 가운데 자동차 등 운송 기구가 27.4%를 차지했다. 가구·가전 등 소비도 6.5% 증가했다.
반면 중위소득 계층 경우 코로나19 충격으로 내구재소비를 줄이고 예비적 저축을 늘렸다. 소득 3분위 가구 가처분소득 증가율(2.0%)은 모든 소득분위 중 가장 낮았다. 소비지출(-6.8%)도 가장 크게 줄어들었다. 자동차 등 운송기구 구매에 대한 소비구성 변화에서도 소득 3분위와 4분위는 각각 7.4%p, 4.4%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이는 중간소득계층이 코로나19로 인한 실질적인 충격과 불확실성에 가장 크게 노출되면서 예비적 저축을 확대하고 소비지출을 줄였을 가능성을 시사한다”라고 분석했다.
이런 소비 행태는 과거 경제 위기와도 다른 모습이다. 보고서는 2008년 미국발 금융 위기 때는 가계 총소비와 대면 소비·비대면 소비 그래프가 비슷한 모양새로 움직였지만, 이번에는 대면 소비와 비대면 소비 그래프가 반대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가계 총소비가 5.14% 감소하는 동안 가계 소비는 9.71% 줄었고, 비대면 소비는 4.39% 증가했다. 가계가 대면 소비가 위축되며 감소한 효용을 비대면 소비를 늘리는 방식으로 대응했다는 의미다.
보고서는 “가계소비 변화가 코로나19 확산에 기인했다는 점에서 향후 코로나19가 잦아들면 가계소비 회복세도 대면소비를 중심으로 빠르게 회복될 전망”이라며 “가계소비는 코로나19 집단면역이 가시화되기 전까지 부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완화적인 거시경제정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중간소득계층에서 소비 충격이 크게 나타난바, 경제주체별 소득수준과 소득 충격 규모도 함께 고려해 정부 지원 대상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며 “효과적인 방역이 가계소비 회복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방역조치로 사회적 비용을 크게 부담하는 계층에 대한 지원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