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컨택센터 공동 추진’ MOU…STT·보이스봇 적용
기업 전화 상담업무 자동화…AI 응대 후 상담사 연결
KT는 24일 여론조사 전문기업인 한국갤럽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사옥에서 ‘인공지능(AI) 컨택센터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유창규 KT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 박재형 한국갤럽 부회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KT가 가진 음성인식(STT·Speech to Text), 개인화 음성합성 기술(P-TTS·Personalized-Text to Speech), 보이스봇 등 AI 컨택센터(AICC) 솔루션을 한국갤럽이 수행하는 다양한 여론조사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양사는 ▲AI 기술 도입을 통한 업무 자동화 모델 발굴 ▲음성인식·대화엔진 등 AICC 솔루션을 통한 콜센터 단순업무 자동화 ▲빅데이터·클라우드 등 AI·디지털전환(DX) 기술을 활용한 양사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협력할 계획이다.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AICC 를 구축하게 되면 많게는 수억의 비용이 소요돼 기업의 부담이 컸으나, 한국 갤럽에 적용 예정인 KT AICC 서비스형은 월정액만 내면 이용할 수 있어 비용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KT가 제공할 ‘AICC 서비스’를 사용하면 기업들이 전화 상담업무를 자동화하면서도, 상담 중 고객에게 직접적 지원이 필요한 시점을 파악해 AI에서 상담사로 연결해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유창규 KT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상무)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에 서비스형으로 출시될 KT AICC를 적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업무 효율성을 제고 할 수 있게 됐고, 나아가 한국갤럽과 같은 여론조사기관에도 저렴한 비용으로 AI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