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제 수출 전년 대비 86%↑…2015년 대비 4배 증가
우리나라의 실내용 방향제 수출이 전년 대비 86.3% 증가한 4400만 달러(약 486억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 대비 약 4배 정도 증가한 수치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5일 ‘유망품목 인공지능(AI) 리포트-실내용 방향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AI가 주요 58개국의 9개 지표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실내용 방향제의 수출 잠재력이 높은 시장은 중국(86.4점), 일본(82.2점), 미국(80.2점)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실내용 방향제 수입시장 규모는 9537만 달러(약 1060억원)로 미국(3억3840만 달러)과 일본(2억2694만 달러)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크다.
특히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점유율이 2018년 5.7%에서 2020년 6.7%로 상승할 때 같은 기간 주요 경쟁국인 미국산의 점유율은 30.5%에서 22.2%로 하락하면서 점유율 격차도 24.8%포인트에서 15.5%포인트로 줄었다.
일본은 우리나라 실내용 방향제의 최대 수출시장이다. 지난해 일본으로의 수출은 전년대비 264.6% 증가한 2415만 달러(약 268억원)로 전체 실내용방향제 수출의 54.9%를 차지했다.
보고서는 “재택근무 등 실내 생활이 증가하면서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 안정을 위한 상품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상승했다”면서 “특히 차박(차+숙박) 문화가 확산되고 대중교통 대신 자차 이용 비중이 늘어나면서 실내용 차량 방향제 수요도 함께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강내영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실내공간을 쾌적하고 향기롭게 만들면서 인테리어 소품의 역할도 할 수 있는 방향제 제품을 개발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친환경 원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세태를 반영하고 스마트 기술을 융합하는 등 차별성 있는 제품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