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률 30%대로 예상 절반 수준...아시아나·에어서울 운항 취소
거리두기 3단계 상향시 전면 중단 가능성도...우울한 항공업계
향공사들이 항공수요 회복을 위해 추진했던 무착륙 국제관광 비행 상품의 성적표가 신통치 않다. 출시 시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과 겹치면서 타격을 입은 가운데 일정 취소도 이뤄지고 있다.
여기에 이번 주말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상향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어 야심차게 추진했던 신상품이 출시하자마자 생존의 갈림길에 선 모양새다.
1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 12일부터 진행된 항공사들의 무착륙 국제관광 비행상품은 시작부터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무착륙 국제관광 비행은 2시간여 동안 해외 국가의 상공을 비행하는 상품으로 현지에 착륙하지 않아 귀국후 자가격리가 필요없는 것이 장점이다. 국내관광 비행과 달리 600달러의 면세 쇼핑 혜택도 주어져 항공과 쇼핑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었다.
하지만 성적표는 당초 기대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2일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의 무착륙 해외관광비행 탑승객은 각각 169명과 62명으로 탑승률이 각각 35%와 36%에 그쳤다.
앞서 출시됐던 국내 관광비행 상품이 80% 이상의 탑승률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크게 낮은 수치로 당초 정부와 항공업계가 기대했던 탑승률 70%와 비교해도 절반 수준이다. 정부는 지난달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허용하면서 탑승률 70% 기준 항공사는 최대 9000만원의 매출이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낮은 탑승률에 코로나19 확산세까지 심상치 않자 잡혀 있던 비행 일정도 취소되고 있다. 지난 12일 첫 번째 비행편을 띄웠던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20·24·31일로 예정된 나머지 3번의 비행편을 모두 취소하기로 했다.
또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서울도 당초 19일과 26일 예정됐던 비행편 운항을 취소했다. 대한항공은 정부의 허용 발표 이후 관련 상품 출시를 검토했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자 논의를 잠정 중단한 상태다.
저비용항공사(LCC)들을 중심으로 아직까지는 예정대로 운항한다는 항공사들도 상당수지만 내부적으로는 고민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제주항공은 지난 12일 첫비행편을 운항에 이어 오는 18·20·25·27·31일에도 예정대로 무착륙 관광비행편을 운항할 예정이다.
진에어도 오는 24·25·31일과 내달 1·2일에 항공편을 띄운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에어부산은 오는 19일과 25일, 티웨이항공은 새해 첫날인 1월 1일 비행편에 대한 예약을 계속 받고 있는 상태다.
이달 두 편의 항공편을 취소한 에어서울도 내년 1월1일 항공편은 정상 운영할 계획이다.
이들도 무착륙 국제관광 비행의 수익성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 분위기다. 큰 수익을 내지 못하더라도 손해만 보지 않는다면 항공기의 주기료(주차로·parking charge)를 절감할 수 있고 조종사들의 면허 유지와 시스템 정비를 위한 최소 운항 횟수를 채울 수 있는 부가적 효과는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이 계획대로 비행편을 운항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매일 1000명 안팎으로 나오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상향 조치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비행 운항이 예정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항공기 기내가 음압 시설로 공기가 배출되는 환기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데다 좌석 띄어앉기도 적용되기 때문에 기내에서의 감염의 위험은 매우 낮기는 하다.
그러나 거리두기가 3단계로 상향되면 백화점·복합쇼핑몰·아웃렛 등 대형 유통시설(면적 300㎡ 이상 소매 점포)들도 집합 금지 조처가 내려지고 영업이 중단되는 상황에서 좁은 기내에 많은 수의 승객이 함께 탑승하는 비행 관광 상품이 그대로 운영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또 강행하려고 해도 기존 예약 고객들의 취소 등으로 탑승률이 더욱 낮아질 수 있어 손해를 보면서 운항을 할 처지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업계 한 관계자는 “무착륙 관광비행 상품은 해외 상공을 통과하는 국제 항공편으로 항공기 내에서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적용되지 않는다”면서도 “거리두기가 3단계로 상향되면 사회적 분위기상 운항을 강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