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이사회 열어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의
한진칼, 산은에서 8천억 투자받아 대한항공 유증 대금 조달
내년 초 대한항공 2조5천억 유증 통해1조8천억 인수대금 마련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했다. 산업은행으로부터 받은 8000억원을 대한항공 유상증자대금으로 조달하고 내년 초 2조5000억원 규모의 대한항공 유상증자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대금 1조8000억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고사 직전에 있는 국내 항공산업의 조속한 안정과 구조 개편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공적자금 투입을 최소화해야 된다는 판단이 이번 거래를 성사시킨 배경으로 거론된다.
16일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과 대한항공은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결의했다.
당초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을 놓고 많은 고민을 했으나 창업이념인 ‘수송보국’을 바탕으로 양 항공사와 관련업체 종사자들의 일자리를 보전하고, 국내 항공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결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칼은 산은과의 계약에 따라 제 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3000억원 등 총 80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하여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하게 된다.
대한항공은 이 자금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영구전환사채 3000억원을 인수하고 신주인수대금 1조5000억원에 대한 계약금 3000억원에 충당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은 연말까지의 운영자금을 확보하게 된다. 또 영구채 3000억원으로 자본을 추가 확충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할 수 있게 된다.
한진칼에 출자하는 방식을 택한 이유는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함으로써 대한항공에 대한 한진칼의 지분을 유지해 안정적인 지주회사 체제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진칼 역시 산은으로부터 8000억원을 전액 차입할 경우 재무구조가 악화될 수 있고 또 사안의 긴급성을 감안해 신속하고 확실하게 자본을 확충할 수 있는 제 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의 인수를 마치게 되면 세계 10위권 글로벌 네트워크 항공사로 도약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구 1억명 이하 국가는 대부분 1개의 네트워크 항공사만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복수 체제로 독일, 프랑스, 홍콩, 싱가포르 등 주요 선진 국가의 항공사들과 경쟁에서 상대적인 열위에 있었다.
그러나 이번 인수를 통해 대한항공은 노선망, 항공기, 공급규모 등 주요 지표에서 글로벌 초대형 항공사들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한진그룹은 양사 통합으로 노선 운영 합리화, 원가 절감 등을 통해 항공산업 경쟁력을 더욱 제고할 것으로 기대했다. 나아가 허브공항인 인천공항의 슬롯(항공기 이착륙 허용능력) 점유율 확대를 바탕으로 글로벌 항공사와의 조인트벤처를 확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 환승 수요를 유치하게 돼 국내 항공산업의 성장을 한층 더 견인할 것으로 전망했다.
항공 소비자의 경우 노선과 스케줄의 선택 폭이 넓어지고, 연결편 개선, 마일리지통합 사용 등으로 편익이 향상됨은 물론 항공업 전반의 안전 역량 제고로 더욱 안전한 항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번 인수를 통해 인천공항의 여객과 화물의 연결 네트워크가 강화돼 허브 경쟁력이 한층 강화되는 등 아시아 대표 허브공항을 지향하는 인천국제공항 경쟁력 강화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진그룹은 “양사 통합으로 노선 운영 합리화, 원가 절감 등을 통해 항공산업 경쟁력을 더욱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