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관리 일원화 정부정책 선도, 공기업Ⅰ군 최초로 정규직 전환
대한민국 물기업 공생발전 확대, 취약계층 물복지 서비스 강화
한국수자원공사는 기획재정부가 128개 기관을 대상으로 발표한 2018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24년만의 물관리 일원화를 통해 수량과 수질을 동시에 고려하는 유역중심 물관리를 실현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기 창출한 것에 대해 높이 평가 받았다.
다목적댐 운영시 역대 최대 규모의 환경대응용수를 확보(1억5400만㎥) 및 방류(8300만㎥)해 녹조 33%, 냄새물질 81%를 저감했다.
상수도의 유수율 제고로 누수량 8억8000㎥(팔당댐 저수용량의 약 3.5배) 절감, 수도계획 재검토로(158건) 1342억원의 중복투자를 방지했다.
또한 공기업Ⅰ군 최초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완료했으며, 수질 및 안전 등과 관련된 9254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구체적으로는 파견‧도급 등 비정규직 직원 1240명을 노‧사간 지속적인 협의와 소통을 통해 정규직으로 조기에 일괄 전환해 고용안정성을 높이기도 했다.
또 워터코디(방문수질검사), 워터닥터(옥내배관 진단‧세척), 수도관로 안전점검원, 물환경지킴이 148명, 댐 주변 취약계층(노인, 저소득층) 5068명을 채용하는 등 국민의 요구를 반영한 일자리를 창출했다.
중소기업 전담조직인 물산업플랫폼센터를 개소해 기술개발부터 해외수출까지 종합적 지원체계를 마련했고, 물을 매개체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 평등한 물 복지를 실현했다.
물산업 스타트업을 10배(5→48개사) 확대하고, 해외사업 동반 진출로 중소기업 수출을 30배 확대(2억7000만원→82억원)해 국가 물산업 혁신 성장을 견인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수도검침으로 독거노인 고독사를 예방하는 사회안전망 서비스 구축, 세탁‧목욕‧의료‧구직이 한 번에 가능한 원스톱 지원트럭 운영을 통해 물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평가결과는 국민의 안전을 생각 하고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물 서비스 제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국민에게 더욱 인정받는 공기업으로 자리매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