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일을 덜하고 돈은 그대로 받겠다니 억지"
"주 52시간 시행한다더니 결국 국민 호주머니 터나"
네티즌 "일을 덜하고 돈은 그대로 받겠다니 억지"
"주 52시간 시행한다더니 결국 국민 호주머니 터나"
버스노조가 파업을 예고하면서 ‘교통대란’에 내몰릴 상황에 놓인 시민들이 들끓고 있다. 일차적으로 ‘일은 적게 하고 임금은 다 받겠다’는 버스노조로 비난의 화살이 향하고 있지만, 애초에 이런 사태에 대한 대비도 없이 주 52시간제 도입을 강행한 정부도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지난 8일부터 이틀간 치러진 파업 찬반 투표에서 96.6%의 찬성률로 총파업을 결의한 상태다. 버스노조는 그동안 주 52시간제 도입과 준공영제 등에 따른 임금 조정문제를 놓고 사용자 측과 갈등을 빚어 왔다.
이후 진행되는 노사 교섭이 결렬되면 서울과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 2만여대의 버스가 15일부터 운행을 중단하게 될 상황이다.
당장 교통대란으로 피해를 입게 된 네티즌들은 크게 분노하고 있다. 버스를 이용하는 서민들을 볼모로 버스노조가 자기들의 잇속만 차린다는 것이다. 버스노조의 요구를 수용하려면 버스요금을 올리거나 국세, 지방세 등을 지원해야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이 대다수였다.
네티즌 lks3****(이하 네이버 아이디)는 “근무시간이 줄어드니 월급 당연히 줄어드는 게 아닌가? 주52시간 일하고 그전과 같은 월급 달라고 하면 되나?”라고 반문했다.
kpsi****는 “임금 축소분을 세금으로 보전해 달라니 어떻게 그런 특이한 주장을 할수 있죠? 일반 사기업 생산직들의 임금 축소분도 세금으로 보존해 줄 건가요?”라고 지적했다.
“버스회사에 주고 있는 시에서 주는 지원금 끊어버리면 된다”(nice****)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네티즌도 있었다.
애초에 주 52시간 근무제를 무리하게 도입한 게 문제라는 지적도 많았다. 이미 이명박 정부의 ‘잡셰어링’에서 실패를 맛본 사례가 있었음에도 불구, ‘잡’은 셰어하되 ‘임금’은 셰어하지 않으려는 속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비슷한 취지의 근로시간단축 제도를 대책 없이 밀어 붙이며 이런 상황을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swan****는 “주 52시간 계획 할 때부터 이런 문제가 준비 안됐다는 게 어이없다”고 비난했다. “주52시간 억지로 시행해서 임금 낮아지고 결국 국민 호주머니 털어서 보전해주는 만행은 도대체 뭐냐?”(jayw****), “해결방법 간단하다 52시간 폐지하면 된다”(jjsj****)는 의견도 잇달았다.
주 52시간 도입 당시 전문가들의 우려를 흘려듣고 성원을 보낸 국민들에게 일침을 놓는 이도 있었다. acep****는 “처음에 뭣도 모르고 최저시급 올리고 저녁이 있는 삶이라고 하니 혹하다가 전문가들이 내놓았던 부정적 영향은 전혀 듣는 척도 안하더니 이제야 아우성인가요?”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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