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2월 수주 '싹쓸이'…中 제치고 1위
韓, 2월 전세계 발주량 90% 수주…수주잔량도 증가
韓, 2월 전세계 발주량 90% 수주…수주잔량도 증가
한국이 2월 신규수주를 '싹쓸이'하며 중국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11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2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 70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15척) 중 한국이 63만CGT(8척, 90%)를 수주하며 3%(2만CGT)에 그친 중국을 큰 격차로 제쳤다. 일본은 1만CGT(1척)로 뒤를 이었다.
올해 1~2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124만CGT(65척) 41%, 한국 121만CGT(20척) 40%, 이탈리아 24만CGT(3척) 8%, 일본 23만CGT(6척) 8% 순으로 한국과 중국은 3CGT의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2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달 231만CGT(86척)에 비해 70% 감소했다. 최근 3년간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352만CGT, 2018년 707만CGT(101%↑), 2019년 301만CGT(57%↓)로 올해 들어 큰 감소세를 보였다.
2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월 말 대비 101만CGT 감소한 8050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21만CGT, 일본 54만CGT 감소한 것과 달리 한국은 22만CGT 증가해 대조를 보였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13만CGT(36%)에 이어, 한국 2175만CGT(27%), 일본 1452만CGT(18%) 순이다.
선박 가격은 상승세를 보였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가 1포인트 상승한 131포인트를 기록했으며, LNG선 가격은 두 달 연속 100만 달러씩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각각 지난달과 동일한 9300만 달러, 1억1500만 달러를 나타냈다. LNG선은 지난달에 이어 100만 달러 상승한 1억8500만 달러를 나타내며 지난해 2월 최저점(1억8000만 달러)을 보인 후 상승세(3%)를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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