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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보험료 인상, 운전자 보험까지 불똥 조짐


입력 2018.12.21 06:00 수정 2018.12.21 06:08        부광우 기자

손보업계 자동차 보험 실적 추락…추가 인상론도 솔솔

제동 거는 금융당국 '걸림돌'…운전자 보험료가 대안?

손보업계 자동차 보험 실적 추락…추가 인상론도 솔솔
제동 거는 금융당국 '걸림돌'…운전자 보험료가 대안?


국내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 보험료 인상이 본격화하고 있다.ⓒ게티이미지뱅크

국내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 보험료 인상이 본격화하고 있다. 그럼에도 손해보험업계의 관련 실적이 워낙 나빠진 만큼 추가 인상론도 제기된다. 하지만 이에 대해 금융당국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는 만큼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이면서 손보사들이 그 대신 운전자 보험료에 손을 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와 주목된다.

21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 국내 빅4 손보사들은 다음 달 중순 경 자동차 보험료를 3~3.3% 가량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손보사들이 자동차 보험료 상향에 나선 가장 큰 배경은 자동차 정비 비용 증가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적정 정비요금을 인상 공표했고, 이에 손보사들은 정비업체들과 재계약을 맺고 있다. 이처럼 정비요금이 인상되면 자동차 보험의 원가도 따라서 오를 수밖에 없다.

여기에 지난 폭염에 따른 사고 증가 등으로 자동차 보험료 인상 압박은 더욱 커진 상황이다. 실제로 올해 들어 9월까지 국내 손보사들은 자동차 보함에서만 2104억원의 손실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 2437억원의 이익을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불과 한 해 사이에 천당과 지옥을 오간 셈이다.

수익성 지표로 보면 이 같은 실정은 더욱 뚜렷해진다. 올해 1~3분기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평균 83.7%로 전년 동기(78.9%) 대비 4.8%포인트 상승했다. 손해율은 보험사가 거둬들인 보험료와 비교해 내준 보험금 등 손해액 얼마나 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이 수치가 올라갔다는 것은 그 만큼 해당 상품에 대한 보험사들의 실적이 악화됐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손보사들이 내년 초에 이어 2~3분기에도 자동차 보험료를 더 올릴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한 차례 인상만으로는 지금과 같은 규모의 적자와 악화된 수익성을 만회하기 힘들 것이란 이유에서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료 오름세에 금융당국이 줄곧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은 손보업계에 큰 부담이다. 앞선 올해 하반기 손보사들이 자동차 보험료를 올릴 움직임이 가시화되자 금융당국은 즉각 제동을 걸고 나섰다. 당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보험사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온라인 전용 보험 확산에 따른 사업비 절감 등 인하 요인도 있다"며 "실제 보험료 인상 수준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평하며 사실상 보험료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아울러 금융감독원도 비슷한 시기 자동차보험 사업실적 자료를 내고 '인터넷 보험가입이 증가하고 있고 경미한 자동차사고 기준 등이 확대되면 그만큼 보험금 누수도 줄어들 것'이라며 '국민 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보험료 조정 등에 대해 업계와 협의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손보사들로서는 진퇴양난에 빠진 모양새가 됐다. 실적만 보면 자동차 보험료를 올려야 하는데, 그럴 경우 자칫 금융당국의 기조에 정면으로 맞서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손보사들이 자동차 보험 대신 유사 상품인 운전자 보험의 보험료를 올리는 대안을 택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글로벌 투자기관인 모건스탠리는 "손보사들은 내년 2분기에 자동차 보험료를 다시 올릴 계획인데,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운전자 보험료를 인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자동차 보험은 차량 소유자가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의무 보험이지만, 운전자 보험은 원하는 소비자만 가입하는 상품이다. 가장 큰 차이는 자동차 보험이 차량 사고 시 피해자 보상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운전자 보험은 가해자가 된 본인에 대한 보장을 해 주는 상품이다. 운전자 보험은 음주나 뺑소니 사고가 아니라면 자동차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 합의금과 벌금, 변호사 선임 비용까지 보장해준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주요 손보사들이 다음 달 단행할 것으로 보이는 인상폭은 자동차 보험 실적을 정상화하긴 힘든 수준인 것이 사실"이라며 "운전자 보험료 조정도 이를 메꾸기 위한 주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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