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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친환경'으로 중소형 조선·기자재업체 살린다


입력 2018.11.22 11:40 수정 2018.11.22 11:40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2025년까지 140척 LNG추진선 발주…1조원 시장 창출

소형 LNG추진선 경쟁 치열…"생산성 높여야" 의견도

지난 11일 프랑스 몽투아 LNG터미널 (Montoir LNG Terminal)에서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세계 최초 쇄빙LNG운반선(오른쪽 선박)이 러시아 사베타(Sabetta)항에서 선적한 LNG를 하역해 역시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BW社의 LNG추진 LNG운반선에 선적을 하고 있다.ⓒ대우조선

2025년까지 140척 LNG추진선 발주…1조원 시장 창출
소형 LNG추진선 경쟁 치열…"생산성 높여야" 의견도


정부가 '친환경' 선박을 매개로 국내 중소형 조선사와 기자재업체를 지원키로 했다.

1조원 규모의 LNG추진선 시장을 구축하고, 환경규제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탈황설비 관련 기자재업체를 지원한다. RG(선수금환급보증) 규모도 기존 1000억원에서 2배 늘려 수주활동을 이어가도록 했다.

정부는 2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의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조선·해운산업 위기로 지난 2016년 발표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과 지난해 ‘조선산업 발전전략’이 중대형조선사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대책은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업체를 대상으로 금융, 고용 등 당면 애로 해소와 함께, 친환경 등 새로운 시장과 일감 확보에 중점을 뒀다.

먼저 미세먼지 배출이 큰 예인선 2척을 LNG추진선으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140척(관공선 40척·민영선 100척)의 LNG추진선을 발주해 1조원 규모 신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는 국내 78개 중소소선사의 지난해 매출액인 6012억원을 크게 상회한다.

이를 위해 공공 부문부터 LNG추진선 적합선종에 해당하는 관공선은 2020년부터 LNG추진선으로 발주 의무화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 민간의 도입 확대를 위해 노후선 폐선시 LNG추진선으로 전환을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자국 물량을 기반으로 국내 기자재업체들의 직수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예인선, 경비선 등 LNG추진선 트랙레코드(실적)를 바탕으로 동남아 지역의 친환경 레저선박, 특수선, 쾌속보트 등 향후 수요에 대응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국내 기자재업체들이 만드는 LNG추진선 핵심 자재는 크게 3가지로 LNG연료탱크, LNG추진시스템 LNG엔진 등이다. 엔진의 경우 지난해부터 기술 개발을 시작했으며 LNG화물창(독립형) 국산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추진시스템 역시 국내 기자재업체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트랙레코드가 쌓이면 직수출이 유망하다는 판단이다. 수출 규모는 지난해 1조3000억원으로 연간 1000억원씩 늘어 2024년엔 2조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모든 선박엔 필수적으로 의장품·기자재가 투입된다. 이들 업체가 든든하게 버텨야 글로벌 경쟁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발맞춰 2025년까지 민·관이 2조8000억원을 투입, 연료공급(벙커링) 인프라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산업자원통상부

다만 소형 LNG추진선 시장은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만큼 국내 트랙레코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 해외 경쟁사들과 비교해 기술적 우위가 없다는 것. 이미 일본, 중국, 싱가폴, 네덜란드에서 이 같은 선박 건조를 진행중이다.

익명을 요구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독립형 타입은 유럽과 중국에서 많이 적용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 '롱런'을 위해선 내수 물량에 의존하지 말고 '우위 기술'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RG 발급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조선사를 위해 기존 중소조선사 RG 보증 프로그램 규모를 1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확대하고 70억원 이상 중형선박에도 RG 보증이 가능하도록 조정한다.

RG 규모 증대로 약 1조5000억원 규모의 선박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300억원 단위의 탱커 50척을 수주할 수 있는 규모다.

다만 중소조선사의 근본적인 경쟁력이 RG 문제가 아니라 실력과 가격경쟁력 부족인 만큼 재무건전성 확보 등 보다 근본 대책에 신경써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재무상황이 취약한 중소조선사가 상당한 만큼, 장기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선 대형사와 연계한 영업 지원, 경쟁력 제고 방안 등 구체적인 대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LNG추진선 및 벙커링 시장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에서 고무적"이라면서도 "조선 뿐 아니라 해운, 기자재업계가 전체적으로 활성화 되기 위해선 대형과 중형, 소형을 모두 아우르는 정책적 접근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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