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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8]삼성-LG, AI·IoT 기반 다양한 미래 솔루션 대거 선봬


입력 2018.01.08 11:00 수정 2018.01.08 11:09        라스베이거스(미국)=데일리안 이홍석 기자

삼성, 도시 컨셉 최대 규모 전시장 조성...AI·미래 기술 전시

LG. 차별화된 AI-초프리미엄 가전 전시...올레드 조형물 구성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 2018' 개막을 이틀 앞둔 7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업체 관계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연합뉴스
삼성, 도시 컨셉 최대 규모 전시장 조성...AI·미래 기술 전시
LG. 차별화된 AI-초프리미엄 가전 전시...올레드 조형물 구성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오는 9일(현지시간)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8‘에서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미래 라이프스타일 솔루션을 대거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참가 업체 중 가장 넓은 2768㎡(약 840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삼성 시티(Samsung City)’라는 컨셉 하에 주거공간·사무공간·자동차 등 소비자의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테마로 전시공간을 구성했다.

‘삼성 시티’에 들어서면 도시의 빌딩을 형상화한 크고 작은 LED사이니지로 구성된 초대형 파사드가 방문객을 맞이 한다. 방문객들은 이 스크린을 통해 삼성의 IoT·AI에 기반한 혁신 기술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해 ‘소비자들의 일상에 의미 있는 변화와 도전을 가능케 한다’는 비전을 공유하고 각 전시 공간에서 구체적인 사용자 중심 시나리오를 체험할 수 있다.

일상 속에 녹아든 인공지능 ‘빅스비’...미래 신제품 대거 공개
삼성전자는 전사적으로 IoT 서비스용 클라우드를 ‘스마트싱스 (SmartThings)’로 통합해 연결성을 확대했으며 ‘빅스비(Bixby)’를 가전에서 전장까지 전사적으로 적용하고 연결된 IoT 기기들을 ‘스마트싱스 앱’ 하나로 간단하게 연동·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방문객들이 ‘빅스비’를 중심으로 삼성의 혁신 기술이 자사의 모바일·스마트 TV·패밀리허브 냉장고는 물론 다른 업체 기기와 앱들과 어떻게 연동하고 제어하는지 상황별로 경험할 수 있다.

또 ‘빅스비’는 사용자가 영화를 보는 행위에 맞춰 영화 보기에 적합한 조명을 켜고 에어컨 온도를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설정해 줌과 동시에 아무도 없는 거실의 전자 기기를 꺼 주기도 한다.

이외에 지난해 10월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처음으로 콘셉트를 공개한 ‘앰비언스(Ambience)’ 시나리오를 미래 IoT 기술로 시연한다.

동글이나 칩셋 형태의 앰비언스 모듈을 탑재하게 되면 IoT 기기가 아닌 화분·의자·조명 등 주변의 어떤 사물이든 ‘빅스비’와 연동해 스피커·마이크 기능을 하는 기기로 변신할 수 있다.

미래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도 대거 선보인다. 146형인 ‘더 월(The Wall)’은 ‘마이크로LED’를 적용해 컬러필터없이 삼원색을 표현하는 진정한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밝기·명암비·색재현력·시야각이 뛰어나고 수명 등 내구성도 우수해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최고의 화질을 자랑한다.

또 이 제품은 TV 화면의 크기와 비율의 한계를 벗어나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한 ‘모듈러(Modular)’ 형태여서 벽면 전체를 스크린으로 채워 마치 영화관을 집으로 옮겨 놓은 듯한 연출을 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AI 기반으로 저해상도 영상을 8K 수준 고화질로 변환해 주고 화질뿐 아니라 영상 특성에 맞는 음향까지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AI 고화질 변환 기술’이 적용된 8K QLED TV도 처음으로 공개한다.

기존 제품에 비해 개인화 서비스가 강화된 ‘2018년형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공개한다. 가족 구성원의 음성을 구분하는 화자 인식(Voice ID) 서비스를 통해 ‘모닝 브리프’ 등을 실행하면 목소리를 구분해 개인별 일정·메모를 확인하거나 선호하는 뉴스·날씨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또 보관 중인 식재료나 가족 구성원의 음식 선호도를 반영해 1주일치 맞춤형 식단을 추천하는 ‘밀 플래너(Meal Planner)’ 기능 역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 기업이나 단체에서 회의 시 아이디어 공유와 협업에 도움을 줄 신개념 디지털 플립차트‘삼성 플립(Flip)’도 공개하며 2018년 노트북PC 신제품 ‘삼성 노트북 Pen’과 ‘삼성 노트북9 Always’도 전시한다.

이와 함께 삼성의 첨단 IT 기술이 하만의 전장 기술을 만나 탄생한 ‘디지털 콕핏’을 전시한다.

‘디지털 콕핏’에는 차량용‘빅스비’와 ‘스마트싱스’가 적용돼 음성만으로 간편하게 차 안에 있는 에어컨·오디오 음량·조명 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집 안의 IoT 기기들을 간단히 제어할 수 있다. .

‘디지털 콕핏’은 자동차 안전 운전을 위한 정보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운전석과 조수석에 있는 디스플레이 3개를 각 목적에 맞게 QLED와 OLED로 구성했고, 기능 선택을 위한 노브(Knob)는 삼성 스마트 워치의 회전 베젤 사용 경험을 차용해 3개의 다이얼 형태로 구현했다.

이 밖에 모바일·인공지능 시대를 리드할 혁신 기술이 적용된 반도체 신제품들을 거래선 상담을 위한 별도 공간에 전시하며 세계 최고의 반도체 경쟁력도 과시한다.

인공지능과 초프리미엄 강조...올레드로 협곡 등 대자연 모습 표현
LG전자도 이번 전시회에서 2,044제곱미터(㎡) 규모의 부스를 마련,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r a Better Life)’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차별화된 인공지능 가전 ▲차원이 다른 올레드 TV ▲초(超)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 등을 소개한다.
우선 전시관 입구에는 ‘올레드 플렉서블 사이니지’ 246대를 이용해 초대형 올레드 조형물을 구성했다. 길이 16m, 너비 16m, 높이 6m 규모의 올레드 협곡은 자연의 경이로움을 표현했다.

완벽한 블랙 표현과 곡면 디자인으로 빙하, 폭포, 협곡 등 대자연의 모습을 선보여, 관람객들이 압도적인 화질과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 올레드 협곡에 돌비사의 첨단 입체음향 기술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적용, 공간을 가득 채우는 입체적인 사운드로 대자연 속에 있는 듯한 현장감을 높였다.

LG전자는 인공지능 전시존 ‘LG 씽큐(ThinQ) 존’에 전체 부스 면적의 3분의 1을 할애하며 AI를 전면에 강조했다. LG 씽큐’는 LG전자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를 아우르는 브랜드로 이번 행사를 통해 인공지능 선도기업 이미지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

LG전자는 ‘LG 씽큐 존’에 거실, 주방, 세탁실 등 소비자가 실제 생활하는 ‘공간’을 연출하고, 독자 개발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DeepThinQ)’뿐 아니라 외부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제품들을 전시했다.

‘LG 씽큐 존’에서는 ‘LG 인공지능 제품들과 함께 하는 일상 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실제로 생활을 시연한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이 ‘LG 씽큐’의 실질적인 고객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세탁실에선 음성인식 트윈워시를 비롯해 건조기, 스타일러 등 의류관리가전들이 서로 연동하면서 효과적으로 의류를 관리한다. 거실에서는 음성인식 에어컨과 공기청정기가 실내 공기질을 알아서 관리한다.

주방에선 음성인식 냉장고와 오븐이 냉장고에 있는 재료에 맞춰 요리를 추천하고 해당 조리기능을 자동 선택하는 모습을 시연하도록 했다.

또 ‘LG 씽큐 존’에 서빙로봇, 포터로봇, 쇼핑카트로봇 등 다양한 상업용 로봇 포트폴리오를 전시해, 집안은 물론 집 밖에서도 공간의 경계 없이 이어지는 인공지능 경험을 선사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AI 기술을 탑재한 TV 신제품도 선보인다. LG 씽큐 TV는 사용자가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으로 화면모드 변경, 채널 변경, 볼륨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품은 매직리모컨의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게임기에 연결해줘”라고 말하기만 하면 알아서 ‘외부입력’ 설정을 ‘HDMI’로 변경해 게임기와 연결해준다. 또 콘텐츠 검색 편의성도 높여 상세한 질문에도 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LG 시그니처’ 전시존을 명품 갤러리처럼 조성해 초프리미엄 이미지를 명확히 전달할 계획이다. 전시존 배경을 블랙 색상으로 꾸며 화이트 색상이 주로 쓰인 다른 전시존과 차별화했고 세계 주요 도시의 유명 건축물과 ‘LG 시그니처’의 예술적 유사성을 강조한 사진 작품을 활용해 갤러리를 조성했다.

이 외에도 자동차 부품 사업 관련 전시에서는 ‘AV 내비게이션, 중앙디스플레이장치 등 카 인포테인먼트 기기,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카메라, 액정표시장치(LCD) 계기판 등 자율주행 및 편의장치, 올레드 리어램프 등 라이팅 솔루션까지 다양한 분야의 차세대 자동차 부품을 전시한다.

한창희 LG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공지능’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앞선 기술력과 혁신적인 디자인의 프리미엄 제품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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