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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요금제’ 논의 시작...위기의 알뜰폰, 생존 자구책은?


입력 2017.12.24 10:00 수정 2017.12.24 11:07        이호연 기자

“과도한 개입” 22일 정책협의회서 입장차만 확인

보안-렌탈 등 사업 확대

완전자급제 단말에 이어 보편요금제 논의가 시작됐다. 특히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알뜰폰(이동통신재판매, MVNO)업계는 위기감에 숨죽이는 상황이다. 알뜰폰 업체는 싸구려 이미지 탈피를 위한 사명 변경은 물론 사업 다각화도 진행중이다. 생존을 위한 알뜰폰 업체의 고심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지난 22일 국가과학기술회관에서 보편요금제가 논의됐다. ⓒ 과기정통부

◆‘가입자 이탈’에‘보편요금제’로 이중고
24일 가입자 740만명을 넘어선 알뜰폰 업체가 생존의 기로에 봉착했다. 그동안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온 알뜰폰은 최근 번호이동가입자 기순 ‘순 감소세’로 들어섰다. 여기에 정부의 강력한 이동통신사업자(MNO)에 대한 요금인하 정책까지 맞물리면서 입지마저 흔들리고 있다.

지난 22일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 주도하에 논의된 ‘보편요금제’ 논의에서 이같은 우려를 또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협의회는 국가과학기술회관에서 5차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보편요금제는 문재인 정부의 6대 가계통신비 인하 정책 중 하나로, 월 2만원대에 음성통화200분, 데이터 1GB가량을 제공하는 요금제이다. 현재 가장 저렴한 3만원대 LTE 요금제를 2만원에 제공하는 것이 골자인데, 이렇게 되면 저가 요금제를 주력으로 하는 알뜰폰 업체와 사업 모델이 겹친다는 지적이다.

알뜰폰 업체는 “보편요금제가 도입되면 알뜰폰은 경쟁력을 잃어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전파 사용료 감면, 도매대가 산정 등의 알뜰폰 지원책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알뜰폰 업체 1위 CJ헬로의 서비스 홍보 사진. ⓒ CJ헬로

◆ 신사업으로 눈돌린 알뜰폰...영세 업체는?
위기감을 느낀 사업자들은 생존 자구책 마련에 한창이다. 업체 1위 CJ헬로나 2위 SK텔링크는 사업 다각화 시도에 나섰다. CJ헬로는 사명을 ‘CJ헬로비전’에서 ‘CJ헬로’로 바꾸가 4차산업혁명 핵심 분야인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로봇 사업 등에 뛰어든다. 생활 및 건강 제품의 렌털 사업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SK텔링크는 지난 10월 보안업체 NSOK를 100% 자회사로 만들고 보안업 진출을 선언했다. 내년 SK텔레콤이 보유한 AI와 IoT 등 첨단 기술과 NSOK를 결합한 보안 서비스도 내놓을 예정이다.

에넥스텔레콤 역시 냉장고, 에어컨, 침대를 빌려주는 렌털 사업을 시작한 이후 2년만에 알뜰폰 사업의 손실을 메꿨다. 알뜰폰과 렌털을 접목한 상품도 조속히 선보일 방침이다. 세종텔레콤의 경우 악성프로그램을 차단하기 위한 인터넷 보안 시장에 발을 들여놓았다.

다만 이같은 다양한 사업 진출도 대형 업체나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40여개의 알뜰폰 업체 중 상위 10개 업체의 점유율이 약 71%이다. 나머지 업체의 경우 줄도산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체 가입자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알뜰폰 명칭까지 변경해야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저렴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알뜰폰 대신 대중적 이미지를 내세우는 이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업체 위기감을 드러내는 방증이라는 설명이다.

업체 관계자는 “시장 경쟁에 따른 도태라는 시각도 있지만, 알뜰폰은 정부가 육성하는 정책을 통해 점유율 10%대까지 성장할 수 있었다”라며 “정부의 적절한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영세업체는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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