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릴’ 판매 호조에 외국담배업체들 속앓이
릴과 아이코스 호환…릴 전용 스틱인 ‘핏’ 구매하는 아이코스 사용자 늘어
보증기간 만료되는 내년 6월이 마케팅 경쟁 ‘분수령’
지난달 출시된 KT&G ‘릴’의 판매 호조로 외국담배업체들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는 한국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릴’이 빠르게 판매량을 늘리면서 전국 유통망을 확대하는 등 대응에 분주한 모습이다.
1일 담배업계와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3일부터 시작된 릴 사전예약은 이틀만에 준비된 수량 1만개가 모두 완판됐다. 또 서울지역 GS25 9개 점포에서 지난달 19일까지 진행된 사전판매에도 각 점포당 배정된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
릴의 인기에 대해 업계에서는 기존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아이코스와 글로의 장점을 한 데 모은 데다 애프터서비스와 가격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점을 꼽는다.
아이코스는 한 번 사용후 충전이 필요해 연속으로 사용이 어렵다는 점이, 글로는 연속으로 담배를 피울 수 있지만 연초 담배 느낌이 덜 하다는 점이 각각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반면 릴은 한 번 충전으로 20개비 이상 피울 수 있고, 기기에 스틱을 꽂아 피우는 형태로 연초 담배와 비슷한 방식을 적용했다.
가격도 릴이 가장 낮게 책정됐다. 릴은 9만5000원(할인가 6만8000원)인데 비해 아이코스는 12만원(할인가 9만7000원)으로 2만원 이상 차이가 난다.
글로의 경우 정상가는 9만원으로 릴에 비해 저렴하지만 할인가로 비교했을 경우에는 릴이 오히려 2000원 더 싸다. 전용스틱 가격은 핏과 히츠, 네오스틱 모두 4300원으로 동일하다.
여기에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는 아이코스와의 호환이 가능한 점도 릴 열풍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용자들 사이에서 릴 전용스틱인 ‘핏’이 연초 담배와 비슷한 맛이 난다는 소문이 확산되면서 아이코스 사용자들도 ‘핏’ 구매 행렬에 가담, 일부 매장에서는 품귀현상도 빚고 있다. 특히 ‘핏 체인지’는 이용자들 사이에서 풍선껌 맛이 나는 담배로 알려지면서 마니아들도 생겨나고 있다.
전자담배의 경우 기기 보다는 스틱(담배) 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구조여서 이같은 현상이 지속될 경우 외국담배업체들은 수익 악화에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 릴의 호조세가 계속되고 있지만 KT&G도 내부적으로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담배가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기는 하지만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연초 담배와 경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현재 대량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는 연초 담배의 경우 규모의 경제를 통해 생산비를 가장 낮은 수준까지 낮춰놓은 반면, 전자담배는 생산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아서다. 또 시장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생산 설비 등에 대한 투자도 필요하다.
담배업계 관계자는 “3사가 내놓은 전자담배 기기 모두 보증기간이 1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이코스가 출시 1년을 맞는 내년 6월부터 마케팅 경쟁이 다시 한 번 치열해질 것”이라며 “그때까지는 물량을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유통망을 넓히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궐련형 전자담배가 출시된 이후 계속되고 있는 유해성 논란은 3사가 모두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최근 스위스 산업보건연구소 연구진은 아이코스에서 일반 담배의 최대 82%에 달하는 발암물질이 검출됐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는 한국필립모리스 등 궐련형 전자담배 업체들이 연초 담배에 비해 덜 유해하다고 강조한 내용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이에 한국필립모리스는 자료를 통해 “스위스 산업보건연구소 연구진이 발표한 아이코스 배출성분 분석 결과는 지난 5월 미국 내과학회지에 게재된 스위스 베른대학교 아우어 박사팀의 연구 서신에 기반한 자료”라며 “베른대 연구팀의 측정 방법의 신뢰도 및 정확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고 말했다.
이어 “아이코스에 일부 유해물질이 존재한다는 것은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며 “중요한 점은 궐련 연기의 유해물질 수치에 비해 아이코스 증기의 유해물질 수치가 상당히 감소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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