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수교 25주년] 한국 유통시장의 큰 손 '유커의 역습'
중국 사드 보복 직격탄…연봉 자진 반납·특허 조기 반납 등
면세업계, 동남아 고객 유치로 '유커 공백 메우기' 역부족
중국 사드 보복 직격탄…연봉 자진 반납·특허 조기 반납 등
면세업계, 동남아 고객 유치로 '유커 공백 메우기' 역부족
중국 관관객이 밀려들며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던 면세점 사업이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사태가 장기화 되자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면세점, 여행 업계가 휘청거리기 시작했다. 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마저 임원 등 간부 사원들의 연봉을 자진 반납했고, 한화갤러리아는 제주공항 면세점 특허를 반납해야만 했다.
업계는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 동남아시아 고객 유치, 해외 진출 등 고객 및 사업 다변화로 타개책을 찾고 있지만, 면세점 매출의 60~70%를 차지하던 '큰 손' 중국 관광객의 공백을 메우기에는 아직까지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들어 1월부터 5월까지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199만7985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7% 감소했다. 월별로 보면 3월 40.0%, 4월 66.6%, 5월 64.1%의 감소율을 보여 회복 조짐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면세점의 경우 지난 5월 외국인 고객이 102만 4000명으로 전년 동기(184만 4000명) 대비 약 44.5% 감소했다. 중국인 고객 매출도 약 30% 감소했다.
현재 국내 면세점 업계의 수익구조를 살펴보면, 전체 매출의 약 70%를 외국인 관광객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 중 중국인이 90%를 독식하고 있다. 이는 전체 매출의 약 70%~80%를 차지할 정도다. 중국 당국의 방한 금지령에 국내 면세점 업계가 휘청거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실제로 면세점 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의 상반기 영업이익도 급감했다. 롯데면세점은 1분기 영업이익 372억원을 올렸지만 2분기 298억원 적자를 기록하며 상반기 영업이익이 74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호텔신라 면세점 부문도 상반기 영업이익이 작년 같은기간(431억원) 대비 42.1% 감소한 249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각각 8%, 47% 감소했다.
상황이 이렇자 면세점 업계는 적자 폭을 줄이기 위해 영업시간 단축, 매장 구조조정에 이어 비상 경영 카드까지 꺼내 들었다.
롯데면세점은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전사적인 위기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상·하반기로 나눠 일 년에 두 번만 하던 경영전략회의를 사드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매달 하기로 했다. 특히 임원 40여명은 연봉의 10%를 자진 반납하기로 결정한 결의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한화갤러리아 역시 면세점사업 적자로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임원 전원이 연봉 10%를 자진 반납하는 등 사업 의지를 보였으나, 사태가 장기화되자 제주공항 면세사업권의 조기 반납을 결정하기도 했다.
더 이상 중국에만 의존할 수 없다고 판단한 면세점 업계는 중국 관광객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해외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인도네시아 공항점과 시내점, 태국 방콕시내점, 베트남 다낭 공항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 일본 간사이 공항점, 도쿄 긴자점, 괌공항점이 있다. 최근에 오픈한 방콕시내점은 시내 번화가에 위치한 쇼디씨몰 2, 3층에 조성됐으며, 50여개 브랜드를 시작으로 올 하반기까지 화장품, 패션, 전자, 주류 등 약 300개 브랜드가 입점할 예정이다.
신라면세점도 해외 진출을 가속화 한다. 신라면세점은 지난 2014년 싱가포르 창이공항을 시작으로, 태국, 홍콩, 마카오 등에서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최근에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 운영 사업권을 따내며, 세계 최초로 아시아 3대 국제공항에서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면세사업자로 거듭나게 됐다. 업계는 홍콩공항 사업권 획득으로 호텔신라가 해외 매출만 1조원 이상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면세업계가 고객 다변화, 해외 진출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발버둥 치고 있지만 갑작스런 중국인 감소를 상쇄하기는 당분간 어려울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동과 동남아시아 지역 등의 고객이 증가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소수에 불과하다"면서 "중국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는 지적은 지난해부터 제기된 만큼 관련 대응책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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