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향방 '4월 14일'에 쏠리는 눈
임종룡 금융위원장 "내달 14일 사채권자집회 모두 개최할 방침"
당국, 자율 채무조정 및 자구노력 없을 시 P-Plan 가동 ‘배수의 진’
회사채 25% 보유 ‘국민연금’ 의견 관건…‘진퇴양난’ 기로 선택 주목
금융당국이 유동성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지원 2조9000억원을 포함해 총 6조7000억원 상당의 대우조선 추가 자금 지원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내달 중순으로 예정된 사채권자집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중에서도 회사채 상당부분을 소유하고 있는 일부 기관투자자들의 결정에 따라 당국이 제시한 채무재조정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어서 대우조선에 대한 실제 추가 자금 지원까지는 상당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23일 금융위원회와 채권단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1조5000억원 규모의 대우조선 회사채 및 기업어음(CP)에 대해 각각 절반씩 나누어 출자전황과 만기연장을 통해 채무를 조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시중은행이 보유 중인 7000억원 상당의 무담보채권을 80%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20%에 대해서는 5년 유예 후 5년 간 분할상환하는 안을 제시했다. 산은과 수은 역시 1조6000억원 상당의 무담보채권을 대상으로 전액 출자전환하도록 했다.
당국이 이번 추가 유동성 지원에 앞서 이해관계자 간 자율적 채무조정 동참을 조건으로 내건 가운데 대우조선은 당장 4월 21일부터 2019년까지 총 5차례에 걸쳐 1조3500억원 상당의 회사채 만기 도래가 예정되어 있다.
기존 사채권자집회의 경우 각 채권 만기 별로 개최되는 것이 본래 방식이지만 과거 현대상선 등의 경우와 같이 대우조선 역시 보다 신속한 자금 지원을 위해 총 6회의 집회를 한번에 몰아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집회는 아직 구체적인 날짜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다음달 14일이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사채권자 집회를 오는 4월 14일 여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며 "신속한 자금지원을 위해서 하루에 몰아 개최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집회에서 채무재조정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채권액 기준 3분의 1이 참석해 참석자의 3분의 2가 동의해야 하며, 한 번이라도 채권단이 제시한 요건이 수용되지 않으면 회사채의 채무조정안 자체가 부결된다.
특히 이처럼 채권액을 기준으로 하는 만큼 소액 위주의 개인투자자들보다 전체 보유물량의 약 80%를 차지하는 기관투자자들의 영향력이 막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중에서도 특히 국민연금과 우정산업본부가 전체 회사채의 절반이 넘는 7000억원 가량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시중은행과 금투업계의 경우 3600억원 상당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에서는 일단 채권 보유분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시중은행들의 합의 도출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대우조선이 발행한 총 회사채 중 가장 많은 4분의 1 상당을 보유하고 있는 국민연금(3800억원)의 의견에 더 큰 무게감이 실리게 됐다.
일단 국민연금 내부에서는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찬성으로 수천억원의 평가손실을 본 부분에 대해 국민여론이 달갑지 않은 상태에서 또다시 채무재조정에 따른 연금 손실 가능성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채무재조정에 반대하다 최악의 경우 투자원금 대부분의 손실이 불가피해 이에 대한 의견을 좁히는 것 자체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당국에서 배수의 진을 친 상황에서 채권자 입장에서도 자칫 반대의견을 표명했다 일종의 법정관리 상태인 P-Plan으로 돌입하게 될 경우 묶여있는 자금을 고정여신으로 분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쉽사리 반대하는 것 또한 어려울 것”이라며 “현재 채권자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신중한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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