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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사드 보복에 삼성·현대차 "상황 예의주시"


입력 2017.03.02 11:39 수정 2017.03.02 11:45        박영국·이홍석 기자

"가시적 움직임 없지만 회사명 거론 자체가 부담"

항공업계는 사드 보복 피해 현실화

삼성 서초사옥(왼쪽)과 현대차 양재사옥 전경.ⓒ삼성·현대차

중국이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와 관련해 롯데를 비롯한 국내 기업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면서 삼성과 현대차 다른 기업들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2일 산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보복조치가 주로 사드 부지 제공을 결정한 롯데와 중국인 여객 수요가 많은 항공업계에 집중되고 있지만, 최근 중국 관영 매체가 다른 한국 기업들에 대한 보복 확대를 부추기고 있어 삼성과 현대차 등도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의 영문판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1일 사설에서 “중국 소비자들은 시장의 힘을 통해 한국을 징벌해야 한다”면서 “중국은 삼성과 현대에 가장 큰 시장이며 이들 기업에 대한 제재는 복잡한 결과를 가져오겠지만, 한·중 갈등이 가속하고 있어 이들 기업도 조만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삼성과 현대차는 중국에서 아직 불매운동 등 영업에 지장을 줄 만한 가시적인 움직임이 없지만, 중국이 워낙 중요한 시장인 만큼 긴밀하게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드 보복에 대한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사드 배치와 관련해 중국 언론에 회사명이 언급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삼성의 주력 제품인 휴대폰과 가전 등은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대대적인 불매운동이 일어나지 않는 한 정부 주도의 제재가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게 업계의 시각이다. 반도체 역시 한국 기업들의 점유율이 워낙 높은데다, 중국 업체들의 수요가 많아 제재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삼성SDI가 생산하는 전기차 배터리는 중국 정부의 인증이 필수적이라 앞으로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역시 당장 가시적인 위협은 없지만 긴장 속에 중국의 움직임을 살피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재 중국에서 사드보복과 관련해 영업차질이나 정부인증 등에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고, 중국 언론에서 언급된 정도라 가시적인 움직임이 있을 상황은 아니다”면서 “사드 리스크가 회사 어떤 식으로 영향을 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현지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고, 아직 구체적이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계열사인 현대차와 기아차에게 있어 중국 시장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현대차의 경우 지난해 중국에서 133만대를 팔았으며, 이는 현대차 전체 판매실적의 23%로 지역별 비중이 가장 크다.

기아차 역시 지난해 전체 판매실적의 21%에 해당하는 65만대를 중국에서 팔았으며, 이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비중이다.

한편, 항공업계는 중국의 사드 보복 우려가 이미 현실화 되고 있다. 지난 1월 인천국제공항 여객선 이용객은 549만명으로 전년 대비 12.4% 늘었지만 중국선 이용 고객은 ‘한한령’ 영향으로 5.3% 증가에 그쳤다. 사드 배치 결과에 따라 올해 역시 중국선 상황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특히 중국 정부가 올해부터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국내 항공사들의 부정기 항공편(전세기) 운항 신청을 모두 불허하면서 비상이 걸렸다.

이들은 거절당한 전세기를 다른 노선에 이용할 방침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일본·동남아 노선의 운항 횟수를 늘려 시장 지배력 강화의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도 올 1~3월 계획했던 인천-닝보 노선을 인천-나리타로 일정을 변경했다. 계림-제주 노선을 추진했던 진에어는 해당 여객기를 예비기로 쓰고 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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