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수익형 부동산도 예뻐야 산다…'톡톡 튀는 디자인' 눈길


입력 2016.05.05 07:00 수정 2016.05.04 20:04        박민 기자

건설사, 해외 유명 디자이너 설계 참여시켜 외관 특화 등 '디자인 차별화'

라피에스타 양산 후면광장투시도.ⓒ정우건설산업

오피스텔, 상가,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부동산의 분양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디자인 경쟁력이 차별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건설사마다 해외디자이너 등을 설계에 참여시켜 외관 특화, 정원 및 조형물 등 상품 차별성으로 수요자 눈길을 끌고 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과거 디자인은 부차적인 경쟁요소에 불과했으나 건축기술의 발달로 상품의 완성도가 상향 평준화 되면서, 건설사들마다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해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반도건설이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선보인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4.0의 단지 내 상가인 ‘카림 애비뉴 동탄(2014년 10월 분양)’을 들 수 있다.

이 상가는 세계 3대 산업디자이너 카림라시드가 참여했으며, 상가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비비드한 컬러와 패턴, 조형물 등을 상가에 도입해 계약 한달여 만에 100% 계약을 완료했다.

오피스텔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8월 입주를 한 서울 송파구 동남권유통단지의 '송파아이파크’(2012년 12월 분양)는 미국 유명 건축가인 잭 부비에가 참여했다. '도시와 자연의 조화'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전 가구에 테라스를 설치 했으며, 테라스 돌출 방식으로 입체감을 극대화해 평균 6.3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를을 기록했다.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 등도 근로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내부 디자인에 주목하고 있다. 기존의 딱딱하고 단조로운 공장 느낌의 사무실에서 첨단 시스템을 갖춘 곳으로 발전하고 있다. 사옥 내 공원, 발코니, 옥외 테라스 등을 적용하는가 하면, 실내 층고를 높여 개방감과 실용성을 높여주고 있다.

실제로 광양종합건설은 인천 남구 주안국가산업단지에서 선보인 지식산업센터 ‘주안제이타워’는 층고를 5.1~6.0m까지 높여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했으며, 전 호실에 면적별로 발코니를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2015년 12월 분양해 현재까지 80% 이상의 계약률을 올리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사람을 많이 끌어 모아야 하는 수익형부동산의 경우 가시성과 접근성을 높여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디자인 컨셉을 잘 잡은 수익형 부동산은 홍보효과가 높아 단기간에 분양이 완료될 가능성이 높고 프리미엄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분양하는 수익형 부동산에도 디자인을 특화시켜 선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신영건설은 5월,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에서 소형오피스텔 ‘이대역 영타운 지웰 에스테이트’을 분양한다. 지상 2층~지상 10층, 1개동, 전용면적 19~20㎡ 총 261실 규모다. 이 단지는 대학가의 젊은 수요층에 맞춰 층별 포인트 컬러를 활용해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인다.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은 5월 서울 성동구 왕십리뉴타운 3구역에서 센트라스 상업시설 '샤인스트리트 1차'를 분양한다. 1획지의 샤인스트리트 1차는 데크층과 지상 1~2층에 전용면적 18~70㎡의 60개 점포 구성되며, 이중 지상 1~2층 29개 점포를 분양한다. 이 상가는 600m 스트리트형 상가 형태로 각 동 2층 상가는 브릿지로 연결해 고객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신한종합건설은 서울 은평뉴타운 준주거용지 5블록에서 ‘은평뉴타운 신한 헤스티아 3차’의 상업시설을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층, 전용면적 20.15㎡~115.94㎡, 총 34개 점포로 구성된다. 이 상가는 200m 길이의 스트리트 상가로 조성되며 큰가든 설계로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정우건설산업은 경남 양산신도시에서 대규모 복합쇼핑몰 ‘라피에스타 양산’은 지하 3층~지상 7층, 전용면적 18㎡~289㎡로 구성돼 있으며, 총 539개 점포가 분양한다. 이 상가는 양산시 최초 더블 스트리트몰 상가로, 상가시설 앞 광장은 돔형태로 설계해 문화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이 서울 송파구 문정지구 7블록에서 분양중인 'H 비즈니스파크’는 바로 옆에 위치한 6블록 현대지식산업센터 사이에 조각공원을 조성한다. 지하 4층~지상 15층, 4개동, 연면적만 16만여㎡ 규모로 이뤄진다.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