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0만 가입기기 달성 목표...2018년 1위 달성
IoT 생태계 조성
KT가 ‘기가 IoT(사물인터넷) 홈’에 대한 새로운 전략 및 서비스 강화를 통해 IoT 시장 1위를 달성한다는 각오다.
KT는 3일 오전 서울 세종로 KT 광화문사옥에서 임직원 및 IoT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KT 기가 IoT 홈 설명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이날 KT는 고객에게 ‘펀 & 케어’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고객들이 가정에서 IoT를 통해 건강, 안전, 편리함을 누릴 수 있는 홈 IoT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올해까지 총 30여 종의 홈 IoT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며, 연내 50만 홈 IoT 가입기기 달성과 함께 2018년까지 전체 IoT 시장에서 부동의 1위로 도약한다는 목표이다.
KT는 지난 2월 초 출시한 ‘기가 IoT 헬스밴드’ 외에도 곧 출시 예정인 ‘기가 IoT 헬스바이크’, ‘기가 IoT 헬스 골프퍼팅’ 서비스를 선보였다.
기가 IoT 헬스바이크는 올레tv 위즈 게임 화면과 연동되어 바이크 주행 중 도로의 상태나 경사도에 따라 바이크 페달의 강도가 실시간으로 조절되어 이용자가 실제 주행환경에서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한다.
기가 IoT 헬스 골프퍼팅은 실제 골프장 환경과 유사한 상황에서 퍼팅 연습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연습장이나 골프장을 갈 필요 없이 가정에서 간편하게 골프 퍼팅 연습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또한 IoT 플랫폼인 ‘IoT 메이커스’에 건강 관련 빅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솔루션을 탑재해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기가 IoT 헬스’이라는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건강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현재 대구 헬스케어 실증단지에서 추진 중인 자동 센싱 알고리즘도 프로그램이 완성 되는대로 ‘기가 IoT 홈’서비스와 연계할 나갈 것이다.
KT는 홈 IoT 시장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우선 자사 개방형 IoT 플랫폼인 IoTMakers에 음성인식, 영상인식, 그리고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KT가 가진 기술과 자원을 개방하고 파트너사들이 이를 토대로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의 IoT플랫폼인 ARTIK과 IoT메이커스와도 연동을 마쳤으며, MWC2016에서 삼성전자와 함께 지능형 홈 IoT 허브인 OTTO를 선보였다.
KT는 국내 최대 규모의 IoT 연합체인 ‘기가 IoT 얼라이언스’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과 글로벌 사업자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292개 회원사간 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송희경 KT 기가 IoT 사업단장 전무는 “IoT 시장이 커질수록 이를 수용할 있는 인프라는 필수적이다”며 “KT가 가진 기가 인프라와 올레tv와 같은 강점을 바탕으로 홈 IoT 시장을 강화해 IoT 시장 1위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