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에 1봉지 팔려...딸기 맛 출시로 과일 맛 스낵시장 계속 주도
해태제과가 지난 달 첫 선을 보인 과일 맛 감자스낵 '허니통통 애플'이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해태제과는 허니통통 애플이 출시한 지 20일 만에 186만 봉지가 팔려 2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제과업계에서 히트제품으로 간주하는 월 매출 10억원을 불과 20일 만에 3배 가까이 넘어선 것이다. 이를 시간으로 환산하면 1초에 1봉지 이상 팔린 셈이다.
과일 맛 감자스낵은 해태제과가 국내 최초다. 과일의 상큼한 맛이 기름에 튀기는 감자스낵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편견으로 제과업계에서 시도조차 없었다.
허니통통 애플은 허니통통 오리지널을 잇는 후속제품이다. 후속제품들은 기존 제품에 대한 인기가 식거나 매출이 꺾일 때, 이를 만회하기 위해 내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월 매출도 2억~3억원 수준으로 미미하다. 하지만 허니통통의 경우 닐슨코리아 기준으로 지난 5월과 6월 두 달 연속으로 허니버터칩류 제품에서 매출 1위에 오르는 등 시장에서의 인기는 여전하다.
후속제품으로는 이례적으로 허니통통 애플이 히트제품으로 시장에 안착하게 된 건 과일 맛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기에 가능했다는 평가다. 현장의 분위기도 고무적이다. 허니통통 애플의 경우 처음에는 과일 맛 감자스낵에 대한 호기심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재구매 고객비중이 빠르게 느는 추세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단맛 감자칩 시장을 개척한 허니버터칩처럼 과일 맛 감자 스낵이라는 새로운 시장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993억원(6월 닐슨 기준)이었던 지난해 스낵시장 월 매출 규모는 허니버터칩이 단맛 감자칩 시장을 새롭게 만든 올해는 약 150억원 늘어난 월 1144억원(6월 닐슨 기준) 수준으로 15% 증가했다. 연간 1800억원 규모의 시장확대를 허니버터칩이 이끈 것이다.
허니통통 애플이 만든 과일 맛 스낵시장도 허니버터칩 수준의 시장확대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허니통통 애플 이후 경쟁업체들도 유사제품을 출시하면서 과일 맛 스낵시장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연이어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지면서 국내 스낵시장 규모는 월 1300억원, 연간 1조6000억원 수준으로 급격하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다양한 과일 맛 제품 개발로 시장 규모는 계속 커질 것"이라며 "허니통통 딸기 역시 단순한 후속제품이 아닌 월 매출 40억원 수준의 대형 브랜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