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교보문고에 위치기반 서비스 '비콘‘ 상용화
광화문점에 비콘 설치, 앱 대상 특화 서비스 제공
향후 백화점, 프랜차이즈 매장 등 서비스 혁신 기대
SK텔레콤은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체크인 기능에 최적화된 비콘을 약 60여 개 설치하여, 7일부터 광화문점 방문 고객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교보문고의 O2O 서비스인 ‘윙크’와 모바일 교보문고 앱을 설치한 고객들은 각종 이벤트 공지, eBook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적용된 기술은 SK텔레콤의 위치기반 서비스 플랫폼인 위즈턴의 ‘체크인’ 솔루션이다.매장 접근 시 고객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자동으로 켜고, 매장에서 일정 거리 이상 벗어날 경우 블루투스를 자동으로 끌 수 있다. 매장 내 10~20M내외의 구역별로 개별 설정을 할 수 있는 ‘마이크로 펜스’기능을 바탕으로 매장 내 구역별로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윙크는 고객이 매장 내 이동 시 구역별 특화된 서비스를 잠금화면을 통해 제공한다. 고객이 처음 매장을 방문할 때 감사 이벤트를 고지하고, 매장 내 특정 구역에서만 내려받을 수 있는 eBook을 제공한다. 소설, 핫트랙스 등 특정 구역에서는 그 특성에 맞는 정보 및 할인쿠폰 등 특별한 혜택도 제공한다.
윙크 서비스는 저전력 블루투스(BLE) 기반의 안드로이드 4.3버전 이상에서 우선 제공된다. 양사는 이를 향후 iOS 7 이상의 스마트폰과 타지역 매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교보문고는 서비스 개시 기념으로 윙크 서비스 가입자에게 친환경 에코보틀 선착순 제공, 서비스 이용 고객 대상 1,000 포인트 증정, 위크 추천도서 10% 쿠폰제공 등의 이벤트를 7월 말까지 진행한다.
박철순 SK텔레콤 컨버전스 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은 비콘과 실내 위치기반 플랫폼 기술 제공을 통해 고객사가 자체적으로 O2O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이와 관련 다양한 융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기 교보문고 마케팅지원실 실장은 “모바일 교보문고 서비스가 SK텔레콤의 ICT 기술을 만나 한차원 업그레이드 됐다”며 “향후에도 협력 분야를 더욱 넓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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