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16년형 쏘나타 출시…7가지 모델로 다양화
2.0 가솔린 중심 라인업에서 1.7 디젤, 1.6 터보, PHEV 등 추가
성능, 연비, 친환경, 가격 등 고객 니즈 모두 충족 위한 라인업 확대
현대자동차는 합리적인 가격과 진일보한 상품성을 더한 '2016년형 쏘나타'를 2일부터 본격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2016년형 쏘나타는 기존 2.0 가솔린 중심의 라인업에서 1.7 디젤, 1.6 터보,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특히 판매가 가장 많은 2.0 CVVL의 경우 연비 및 안전 사양을 향상시킨 반면 가격은 동결 또는 인하해 제품 경쟁력을 한층 높였다.
2016년형 쏘나타는 엔진에 따른 제품 특성에 맞춰 디자인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2030 젊은 고객 취향에 맞춰 램프 등 일부 디자인을 변경했다. 또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기본 장착하고 현가장치에 알루미늄 재질을 적용하는 등 주행, 안전사양도 개선했다.
새로 출시된 1.7 디젤과 1.6 터보 모델은 다운사이징 엔진과 7속 DCT를 장착해 연비와 성능이 모두 향상됐고, 국산차 처음으로 출시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은 국내 친환경차 시장 확대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쏘나타 1.7 디젤의 출시로 현대자동차는 엑센트부터 그랜저까지 디젤 풀라인업을 구축하게 됏다.
쏘나타는 1.7디젤 등 신규 3종 모델과 기존의 2.0CVVL, 2.0터보, 하이브리드, LPi 모델을 더해 총 7가지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작지만 강한 파워트레인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에 2.4GDI 모델을 없애고 1.7 디젤 모델과 1.6 터보 모델을 추가했다.
자동차 업계의 세계적 추세인 엔진 다운사이징의 일환으로 2.4GDI 모델 대신 추가된 두 파워트레인은 7단 더블클러치(DCT)와 결합해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만족시켰다.
쏘나타 디젤 모델은 U2 1.7 엔진과 7단 DCT를 장착해 최고출력 141ps와 최대토크 34.7kgm을 구현했고, 16.8km/ℓ, 16.5km/ℓ, 16.0km/ℓ(16/17/18인치 휠)의 높은 연비를 달성하는 등 2.0CVVL 모델 대비 연비는 33%, 토크는 69% 향상된 결과를 얻었다.
쏘나타 1.7 디젤 모델의 판매가격은 스타일 2495만원, 스마트 2780만원, 스마트스페셜 2950만원이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1.6 터보 모델과 7단 DCT의 최적 조합으로 최고출력 180ps와 최대토크 27.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터보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13.4km/ℓ, 13.1km/ℓ, 12.7km/ℓ(16/17/18인치 휠)의 높은 연비를 달성했다. 이는 2.0CVVL 모델 대비 연비는 6%, 출력은 7%, 토크는 31% 상승한 수치다.
쏘나타 1.6 터보 모델의 판매가격은 스타일 2410만원, 스마트 2690만원, 스마트스페셜 2810만원이다.
2016년형 쏘나타는 기존의 2.0 CVVL 모델 연비를 12.1km/ℓ에서 12.6km/ℓ으로 크게 개선시켰고(16/17인치), 18인치의 경우에도 11.6km/ℓ에서 12.0km/ℓ로 향상시켜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를 달성했다.
◇국내 PHEV 첫 ‘저탄소제품 인증’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을 출시하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함께 선보였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외부 충전 시스템을 적용하고, 9.8kWh 대용량 배터리와 50kW 모터를 적용해 EV(전기) 모드와 HEV(하이브리드) 모드로 모두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친환경 차량이다.
쏘나타 PHEV는 “일상생활엔 전기차, 주말엔 하이브리드”라는 컨셉으로 외부 충전을 통해 배터리를 완충한 뒤 약 44km를 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으며, 정체가 심한 도심에서는 모터로 주행하고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에서는 엔진을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HEV모드를 통해 경제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쏘나타 PHEV의 연비는 HEV모드에서 17.2km/ℓ이며, EV모드에서는 4.6km/kWh 다.
현대차는 쏘나타 PHEV에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운전석 휀더에 전기 충전구를 배치하고 ‘plug-in’ 엠블럼을 테일게이트에 장착해 특별함을 더했다.
쏘나타 PHEV의 판매가격은 프리미엄 3995만원, 익스클루시브 4260만원이다. 개별소비세 등 세제혜택 적용 후 가격이다.
한편 쏘나타 PHEV는 국내 출시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로는 처음으로 환경부로부터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해 친환경성을 입증 받았다.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제품의 생산·사용·폐기 등 전 과정에서 18.0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 것으로 평가돼 최소탄소배출량 기준을 만족했고, 기존의 가솔린 차량 대비 약 31% 탄소배출량을 감축해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았다.
◇2030 젊은 층 겨냥해 디자인 변경
현대는 기존 쏘나타 디자인에 대한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2016년형 쏘나타 전 모델의 외관 디자인에 세련되면서도 젊은 느낌을 더했다.
전면부에는 헤드램프에 LED 포지셔닝 주간주행등을 추가해 스포티한 이미지를 완성했으며, 후면부에는 2.0 터보에 적용 중이던 LED 리어콤비램프를 전 모델에 확대 적용하여 고급감과 스포티함을 강화하였다.
이로써 전체적으로 젊고 세련된 느낌을 강조해 쏘나타의 주 타겟층인 젊은 고객들의 취향에 적합한 모습을 갖췄다.
또한 현대차는 7가지 쏘나타 라인업을 특징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하고 각기 다른 디자인을 적용했다.
CVVL, 디젤, LPi 모델의 경우 중?장년층의 이미지에 어울리도록 넓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직선형의 차체를 통해 모던한 중형세단의 느낌을 강조했다.
1.6터보, 2.0터보 모델의 경우 날렵한 헤드라이트와 안개등, 풍부한 볼륨감을 통해 파워풀한 느낌을 강조해 젊은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하면서도 고성능의 느낌을 강조했다.
HEV와 PHEV는 최첨단의 기술이 적용된 모델인 점을 감안, 기존 HEV 모델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첨단의 느낌을 강조할 수 있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쏘나타 30년의 헤리티지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첨단 파워트레인과 강화된 안전·편의사양으로 무장한 7개의 쏘나타 라인업을 선보이게 됐다”며 “수입 디젤차, RV로 이탈하는 고객들을 사로잡아 국민 중형차의 부활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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