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분양탐방]서울대를 품은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를 가다


입력 2014.10.16 17:54 수정 2015.11.02 16:57        박민 기자

한라비발디, 서울대 캠퍼스 유치 '프리미엄' 갖춰

교육 특구 걸맞게 자녀 공부방 특화 설계

시흥 배곧 신도시 모형도ⓒ데일리안 박민 기자

“배곧 신도시의 지명인 ‘배곧’은 순우리말로 ‘배움곳’이라는 뜻입니다.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이 이곳을 교육1번지로 조성하기 위해 서울대 캠퍼스를 유치(2018년 개교 예정)하는 등 장기적으로 질 좋은 도시로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김윤식 시흥시장)

김윤식 경기 시흥시장은 15일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분양에 앞서 찾은 '비발디 문화관'에서 배곧신도시를 단기 개발이익보다 장기적인 시의 미래 가치에 중점을 둔 사업지라고 설명했다.

실제 총 490만㎡에 이르는 대단위 땅을 지자체가 직접 시행사로 나서 개발하고 있는 점은 이례적이다.

특히 배곧신도시 부지 가운데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들어서는 특별계획구역은 시흥시가 가장 중점을 두고 개발하고 있는 땅이다. 이곳은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성과 함께 병원, 의과대학, 연구소 등을 집약 설립돼 융복합 도시를 만드는데 핵심이 되는 곳이기도 하다.

이같은 특별계획구역에서 처음 일반에 분양되는 단지가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다. 이 때문에 시공사인 한라와 함께 시흥시도 적극 나서서 사업 진행을 챙기고 있었다.

한라는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를 이달 말 2700여가구 첫 분양을 시작으로 2016년 하반기까지 3차례에 걸쳐 총 6700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우선 1차 공급물량은 서해와 맞닿아 있는 바닷가 인근에 위치한 C3블록의 지하 2층~지상 40층, 12개동, 총 2701가구(전용면적 71~138㎡)다.

경기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문화관' 2층 전망대에서 바라본 배곧신도시 사업지. 도로 등 도시기반시설 공사가 한창이다. ⓒ데일리안 박민 기자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단지명에 캠퍼스가 들어있듯 실제 아파트도 서울대 시흥캠퍼스와 도로로 구분되지 않고 녹지공간을 사이로 두고 연결돼 조성된다. 단지 내외부에도 다양한 교육 특화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서울대와 연계한 대규모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개설되고, 인근에는 서울대와 연계한 공교육 혁신 시범 초·중·고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한라 관계자는 "단지 인근에 조성될 서울대와 연계한 공교육 혁신 시범 초·중·고교는 근거리 우선 배정원칙에 따라 한라비발디 입주민들은 큰 혜택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단지 내에는 입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들도 제공될 계획이다. 입주민 자녀들에게 쾌적하고 아늑한 학습공간을 제공하는 별동 대규모 '스터디센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스터디센터에서는 멘토링서비스를 실시해 학생들에게 학습 및 진로상담 교육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세대 내부에 자녀의 교육환경을 위한 세심한 설계가 돋보인다. 가장 눈길을 끄는 설계는 자녀 공부방 특화 설계로 ‘전교 1등의 책상’이라는 컨셉트로 기본형 책상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독서실형 책상, 공부방 내에서 선생님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대면형 책상 등이다. 한라는 수요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책상 설계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공부방 특화컷ⓒ한라

그동안 위례나 동탄 등의 신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았던 시흥 배곧신도시는 최근 9.1대책으로 신규 택지지구 지정이 당분간 중단됨에 따라 희소가치 상승과 함께 향후 교통여건 개선으로 개발 호재가 풍부하다.

우선 현재 배곧신도시에서 차량으로 인천국제공항까지는 20분, 인천항 15분, 광명역(KTX)까지 약 20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올해 말 개통 예정인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대학교 본교까지 20분대면 도달 가능한 입지를 갖추게 될 전망이다.

무정차역인 수인선 달월역도 올 연말 개통을 앞두고 있다. 달월역은 수원~인천 복선전철 오이도역과월곶역 사이에 신설되는 역사로 개통시배곧신도시 주민들의 전철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게 된다.

아울러 배곧신도시 중앙공원도 인근에 위치해 이용이 편리하고 신세계사이먼의 대형쇼핑시설인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2016년 하반기 예정)도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아파트는 바닷가 인근에 위치한 단지답게 단지 인근에 갯벌체험과 바다조망이 가능한 약 6Km의 수변공원도 조성돼 자연학습 체험 및 여가도 누릴 수 있다.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의 분양가는 3.3㎡당 880만원 안팎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서해를 사이에 두고 맞은편에 위치한 인천 송도신도시나 논현지구의 아파트 가격이 950~1100만원대 인점을 감안하면 꽤 저렴한 편이다.

특히 배곧신도시 인근의 지은지 20년이 넘은 정왕동 아파트의 평균 시세가 평당 740만원인점을 감안하면 정왕동 주민들까지 수용할 정도로 충분히 가격 경쟁력이 있다는게 한라 관계자의 설명이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의 모델하우스는 서해안로 405번지(구, 정왕동 1771-1번지)로 서해고교삼거리 인근에 위치해 있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투시도ⓒ한라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