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9시 55분 첫 방송
'이웃집 백만장자'가 '백만장자'들을 만나 그들의 삶을 들여다본다. 경제적 성공은 물론, 돈으로 살 수 없는 귀한 지혜나 철학을 들어보며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웃집 백만장자'는 부와 성공을 일군 '진짜 부자'를 찾아가 그들의 비결을 탐구하는 프로그램이다. 직접 부자들을 만난 서장훈은 '백지수표'를 건네고 그들의 성공 비밀이 담긴 삶의 이야기, 돈 주고도 못 사는 귀한 지혜를 들으며 '부자의 삶'에 관한 대중의 궁금증을 해소해 줄 예정이다.
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EBS·E채널 예능프로그램 '서장훈의 이웃집 백만장자'(이하 '이웃집 백만장자')의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EBS 김민지 PD는 "작년에 이 기획을 시작했다. 돈에 대해선 누구나 관심을 가진다. 모두가 경제적으로 풍요롭기를 꿈꾸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질문을 던져보고 싶었다. 우리는 얼마를 가져야 행복해질 수 있을까. 우리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진짜 부자를 만나 해답을 찾아보고자 했다"고 프로그램의 의도를 설명했다.
'부자'의 의미도 다시금 되짚을 전망이다. 김 PD는 "돈이 많은 부자들을 만나 그들의 화려한 삶을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우리는 단순히 경제적 성공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면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귀한 지혜나 철학, 인생의 가치를 가진 부자를 섭외하려고 노력했다. 모든 프로그램의 섭외가 쉽진 않겠지만, 이번엔 더 어려웠다. 정말 수백 통의 레터와 직접 찾아가기도 하면서 설득을 했다. 결국 마음을 연 것은 우리가 단순히 자산 규모를 부각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자신의 인생의 이야기가 누군가의 삶의 이정표가 돼 줄 수 있다는, 사회적 기여의 측면에서 출연을 요청드렸었다. 그 부분에 진심을 느껴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이혼숙려캠프'·'무엇이든 물어보살' 등 최근 상담 예능에서 활약 중인 서장훈이 부자들을 만나 소통한다. 여기에 조나단이 MC로 함께 활약하며 신선한 조합을 완성한다.
서장훈은 솔직한 매력으로 과감하게 질문을 던진다. E채널 박소현 PD는 "서장훈은 가식 없는 MC로 손꼽힌다. 이런 분이 백만장자를 만나면 언떤 질문을 할 수 있을지 궁금증이 컸다. 서장훈이 출연을 하게 되면서 더 열심히 준비를 하고 있다. 어디서도 들어보지 못했을 대화들을 많이 나누고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 기대를 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조나단에 대해선 "조나단은 엉뚱하고 톡톡 튀는 매력을 가진 MZ세대다. 만나보니 예의도 있고 생각도 깊었다. 그런 부분에서 감동을 받기도 했다. 인기가 올라가는 상황에서도 인생 플랜을 짜놨다고 하더라. 백만장자와 서장훈 앞에서도 쫄지 않고 할 말을 다하는, 그런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라고 말했다.
MC들은 백만장자를 만나며 겪게 될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서장훈은 "제가 평소에도 EBS 프로그램을 자주 본다. 저는 말을 많이 하는 프로그램을 많이 하는데, 그러다 보니 집에선 좀 잔잔한 프로그램들을 많이 보게 된다"면서 "마침 EBS와 E채널에서 제의를 주셨고, 저도 배울 점이 있을 것 같아서 출연을 결심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나단도 "EBS의 지식 관련 콘텐츠를 전부터 봤었다. EBS에서도 내가 일을 할 수 있는 날이 온 것 같아 기뻤다"면서 "부자 분들을 만난다는 이야기에 저는 아직 어리고 갈 길이 먼데 여러모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았다.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를 하며 함께하겠다고 했었다"고 말했다.
다만 오은영 박사가 출연하는 tvN 스토리 '백억짜리 아침식사'와 콘셉트가 유사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백억짜리 아침식사'는 오은영, 배우 이이경이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다. 이에 김 PD는 "EBS에서 인간을 다룰 때 심도 깊은 취재 등을 통해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작업을 많이 한다. 우리도 단순히 부자들을 만나 이야기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제작진이 그들과 하루, 이틀 더 시간을 가지면서 그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고민하는지 심도 깊은 인터뷰도 다각도로 녹여낸다. 그런 면에서 방송을 보시면 다른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깊이를 자신했다.
'이웃집 백만장자'는 9일 오후 9시 55분 EBS와 E채널에서 첫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