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관세청, 2025년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입력 2025.04.01 10:51 수정 2025.04.01 10:51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1일부터 7월 20일까지 참가자 모집

2025년 관세청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포스터.ⓒ관세청

관세청은 오는 7월 20일까지 2025년 관세청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대회는 공공데이터로 개방된 관세무역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창업아이디어를 발굴·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관세무역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 개인이나 팀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 기획과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등 2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참가자는 2개 부문 중 하나를 택해 응모할 수 있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이전 단계에서 관세무역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한다.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은 관세무역데이터를 활용, 시제품 제작이 완료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관세청은 서면 심사와 발표 심사를 거쳐 각 부문별로 3개씩 총 6개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수상자에게는 관세청장상과 상금 총 600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부문별로 기술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의 기준에 따라 심사가 이뤄지며 특히 올해는 인공지능(AI) 개발과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경우 최대 5점의 가산점이 주어질 예정이다.


아울러 각 부문에서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제13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 추천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관세청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의 아이디어 기획 부문 최우수작을 제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 추천해 해당 팀이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우리 경제의 다양한 분야에서 관세청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참신한 창업 아이디어와 실용적이고 우수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사례가 많이 발굴되길 희망한다”며 “AI를 활용해 관세무역데이터의 잠재력을 이끌어 낼 예비 창업자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