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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조선, 작년 수주점유율 중국에 밀려...韓 17%·中 70%


입력 2025.01.08 09:58 수정 2025.01.08 09:58        정인혁 기자 (jinh@dailian.co.kr)

韓 1098만CGT·中 4645만CGT

수주량·점유율 모두 中에 뒤처져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액화수소천연가스(LNG) 운반선ⓒ삼성중공업

국내 조선업계의 지난해 수주 실적이 중국에 크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 누계 수주는 6581만CGT(2412척)로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했다. 이중 한국은 1098만CGT(250척·17%)를 수주했다. 전년 같은 기간 대비 9% 늘어난 실적이다.


중국은 전년 동기 대비 58% 늘어난 4645만CGT(1711척·70%)를 수주했다. 일본 등 기타 지역은 838만CGT(451척·13%)를 수주했다.


지난해 12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194만CGT(표준선 환산톤수·86척)이다. 전월(387만CGT) 대비 50% 감소했고, 전년 동기(437만CGT)와 비교해서는 56%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7만CGT(3척·4%)를 수주한 반면 중국은 166만CGT(67척·86%)를 수주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167만CGT 증가한 1억 5717만CGT이다. 한국은 3787만CGT(24%), 중국은 9078만CGT(58%)를 차지했다. 전월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는 2만CGT, 중국은 175만CGT 증가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한국은 190만CGT 감소했고 중국은 2588만CGT가 증가했다.


12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9.16으로 11월(189.18)보다 0.02 떨어진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대비 6%, 2020년 12월과 비교해서는 51% 상승한 수치다.


선종별 선가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억 60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 29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2억 7500만 달러다.

정인혁 기자 (jin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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