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콘텐츠 협력 강화·제휴 상품 등 전방위 시너지 기대
KT스튜디오지니, 합병법인 지분 취득…3대 주주 지위 확보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과 KT 시즌이 합병한다. 이번 합병이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외국 OTT 사업자들이 장악한 국내 시장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지 주목된다.
KT그룹과 티빙은 14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안을 결의했다. 합병 방식은 티빙이 KT시즌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이며 예정 합병 기일은 오는 12월 1일이다. KT 시즌의 운영사인 KT스튜디오지니는 합병법인의 지분을 취득해 3대 주주 지위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번 합병은 지난 상반기 KT와 CJ ENM의 사업 협력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들은 지난 3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미디어·콘텐츠 시장에서 파트너십을 강화한다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달 초에는 KT 5G초이스에 티빙 혜택이 제공되는 ‘티빙·지니 초이스’ 요금제를 선보인 바 있다.
이번 합병건으로 티빙은 월간이용자(MAU) 560만명 이상을 보유한 OTT 사업자로 올라선다. 이는 국내 OTT 사업자 중 최대 규모이자 2위인 웨이브(423만명)보다 월등히 앞선 수준이다. 다만 글로벌 OTT 업체인 넷플릭스(1115만명)보다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나 티빙이 이번 KT시즌 합병으로 글로벌 OTT사업자들에 대항할 수 있는 추진력을 얻게됐다. 최근 티빙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파라마운트와 ‘파라마운트+ 브랜드관’, 오리지널 공동제작, 콘텐츠 투자 등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여기에 최근 인기 몰이 중인 KT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구필수는 없다' 등의 새로운 콘텐츠 IP들이 추가되는 것이다.
이들은 양사의 콘텐츠 경쟁력과 OTT∙통신 결합 등 전방위 시너지를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OTT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티빙 관계자는 "이번 합병에 따라 기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능력과 OTT 기술력에 KT시즌의 사업 역량을 결합한 서비스를 선보이게 될 예정"이라 설명했다.
티빙은 이번 합병을 계기로 ‘글로벌 넘버원 K-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양질의 콘텐츠 제작과 교류, 다각적 유통 전략, 시청 품질 서비스 고도화 등에 나설 계획이다. KT 역시 이번 인수합병을 계기로 CJ ENM과 다방면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윤경림 KT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 사장은 “글로벌 OTT의 각축장이자 핵심 콘텐츠 공급원이 된 국내 미디어∙콘텐츠 시장에서 보다 신속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번 통합을 결정하게 됐다”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최근 선보인 오리지널 콘텐츠가 성공 가도를 달리며 자신감을 얻은 만큼 앞으로 KT그룹은 미디어 밸류체인을 활용한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며 CJ ENM과 협업해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지을 티빙 대표는 "티빙과 케이티시즌의 만남은 최근 글로벌에서 위상이 강화된 K 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OTT 생태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라며, "양사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와 통신 기술력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넘버원 K 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