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인력에 하청 근로자 파업까지
파업 장기화시 생산차질 불가피
불법 파업에 법적대응도 시사
대우조선해양이 심화되는 하청업체 노사갈등에 몸살을 앓고 있다. 가뜩이나 인력이 부족한데 하청업체 근로자까지 파업에 접어들면서 생산차질 우려가 더욱 커진 것이다.
게다가 하청업체 노사 간의 일인 만큼 마땅한 해결책도 낼 수 없어 발만 동동 구르는 상황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사내 협력사대표단은 하청업체 노조에 업무방해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협력사별 교섭에 성실히 응할 것을 촉구했다.
하청 근로자들은 지난 2일부터 한 달 가까이 파업을 벌이고 있다. 임금 30% 인상과 단체 협약 체결을 위해서다.
노조는 현재 임금은 최저임금 수준으로 인상이 필요할뿐더러, 노조가 있는 만큼 단체협약 체결을 요구하고 있다. 하청업체 측은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한다며 받아들일 수 없단 입장이다.
결국 갈등의 골은 나날이 깊어지고 하청 근로자들은 불법 행위를 서슴지 않게 저지르고 있다. 협력사대표단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일부 조합원이 대우조선의 중요 생산시설과 장비를 점거하고, 정상적인 생산을 방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노조의 에어호스 절단, 소화기 분사 등 업무방해 행위로 선박 진수가 연기됐다. 정상적인 조업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도장 협력업체 1곳이 폐업하기도 했다.
피해는 고스란히 대우조선해양이 떠안고 있다. 이번 파업으로 인해 1도크 진수까지 중단하게 됐다.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그 여파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지금 파업으로 인해 현장에서 2~300명 정도가 빠져나갔다며”며 “이로 인해 일부 공정에서는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납기일은 넉넉해 일자만 맞춘다면 피해가 없겠지만,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며 “그마저 못 맞출 경우 수백억원의 손실이 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하청업체의 일인 만큼 대우조선이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입장도 아니다. 회사 관계자는 “임금협상을 근로자가 소속된 하청업체와 해야지 자사가 나서 이래라저래라 할 순 없는 것”이라며 “하청업체 노조는 본인들 임금을 위해 우리가 단가를 더 올려야한다고 주장 하는데 자사는 하청업체와 협상을 하지 개인하고 협상을 할 순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노조의 불법행위에 대해선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대우조선은 “가해자 전원을 고소·고발하고, 1도크 진수 중단과 공정 지연에 따른 매출 손실 등에 대해서는 손해배상 청구 등 법적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