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장관, 첫 기자간담회 열고 ‘소통·성과’ 강조
정책변화도 예고 “내·외부 변화 감안, 새 전략 필요해”
“해수부 고유 특성살린 활기차고 힘 있는 부처 될 것”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5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앞으로의 주요 정책방향 제시와 함께 장관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조 장관은 해수부 관료 출신으로 해사안전국,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해양정책실 실장,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을 두루 거치며 실무경험이 쌓인 만큼 현장과는 소통을, 업무에는 성과를 강조했다. ‘도약하는 해양경제, 활력 넘치는 바다 공동체’라는 비전도 제시했다.
조직과 관련해서도 내부 인사는 서두르지 않겠다면서도 능력·경험·열정·실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발탁을 예고했다.
해수부 주요 정책과 관련해서는 어촌 소멸과 수산업 경쟁력 저하를 가장 큰 이슈로 들면서 1차적인 인프라 개선사업 위주로 마무리 단계인 어촌뉴딜300의 경우 하드웨어 측면에서 소프트웨어를 보강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어민들이 달라진 것을 체감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인사청문회 당시 지적받았던 수산분야 전문성 미흡에 대해서는 ‘수산DNA가 있다’는 말로 대신했다.
그간의 업무 개연성은 떨어졌을 수 있지만 누구보다 앞장서 수산업을 가업으로 해 온 부친과 외가의 영향을 받아 어린 시절부터 어민과 어업과의 간극이 없으며 오히려 친밀하다고 설명하면서, 어촌과 어민에 포커스를 맞추고 장관이 직접 현장을 발로 뛰면서 수산업을 챙기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스마트·친환경 양식 산업과 수산공익직불제 추진, 수산업 가치와 식량주권 차원에서 어업인 소득연계,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방사능 검사 및 안전성 강화, 원산지 단속, 소비 촉진 위한 활동 등을 수산 현안으로 챙겼다.
해운 항만 분야에 대해서는 해수부 등이 그간의 노력으로 한진해운 사태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시켰으니 이제는 변수가 커진 대외적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매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단순 하역·화물 운송 중심에서 고부가가치 해운과 선주업 육성, 선박가격 완충 역할, 자동화 항만 구축, 연안재해에 따른 안전시설 확충 등을 과제로 들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관리하에 있는 최대 국적선사인 HMM의 민영화 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당장 민영화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분명히 선을 그었다.
조 장관은 “HMM이 일정 수준 궤도에 올라온 것은 맞지만 투자를 더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현재와 앞으로의 금융구조 속에서 경제적 여건이나 상황, 해운 시황을 두루 보면서 판단해야 할 문제로, 미-중간 물류 문제, 항만 적체 등 변수가 많아 획일적으로 하기는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외부적 이슈이자 변수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과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추진과 관련해서는 “국민 건강과 안전에 관련한 사항은 어떠한 것도 허용할 수 없으며, 정부가 국익을 위해 추진하는 CPTPP는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충분한 피해 보상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어업의 획기적인 변화의 계기로 삼겠다”는 그간의 입장을 고수했다.
조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해수부는 원래 플렉시블(융통성 있는)한 부분이 강점인 부처’라고 언급했다. “자연스레 소통도 잘되고 적극성도 있고 변화와 혁신의 의지가 있는 성격의 부처인데 여러 어려운 일을 겪으며 초기 해수부와는 달리 소극적이고 움츠러드는 경향이 생겼다”면서 “고유의 특성을 회복하는 차원에서 소통과 적극적인 토론 문화를 만들겠다”는 뜻도 피력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은 “활기차고 힘 있는 해수부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